생활코딩

Coding Everybody

코스 전체목록

닫기

데이터 과학

데이터 산업

세상에는 무한히 많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작은 세포 하나도 그 세포의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우주입니다. 세포부터 은하까지 무수히 많은 존재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데이터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우선 복잡한 현실에서 관심사만 뽑아서 단순한 데이터로 만들어야 합니다. 현실을 데이터화 할 수 있다면, 복잡한 현실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통찰을 단순해진 데이터로부터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현실을 변화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 ‘데이터 산업’입니다.

 

 

데이터 공학과 데이터 과학 

‘데이터 산업’은 크게 데이터 과학(Science)과 데이터 공학(Engineering)으로 분리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은 데이터를 만들고, 만들어진 데이터를 이용하는 일을 합니다. 책에 비유한다면 ‘작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학은 데이터를 다루는 도구를 만들고, 도구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책에 비유한다면 종이와 연필을 만들고, 책을 잘 출판하고, 정리 정돈해서 도서관을 운영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데이터 과학과 데이터 공학은 정신과 육체의 관계와 비슷합니다. 구분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한쪽이 없으면 다른 한쪽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은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을 모았습니다

본 코스의 하위에는 데이터 과학으로 분류할 수 있는 통계, 머신러닝을 모아두었습니다. 이 수업들을 통해서 여러분의 데이터가 보다 가치있는 데이터가 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라온
    머신러닝 코스를 듣다가 시작점으로 왔습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2. Ibracadabra
    데이터 과학은 정신, 데이터 공학은 육체라는 비유 참 와닿습니다. ㅎㅎ
  3. 기대됩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