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n이란?
웹을 통해서 코딩을 배우는 수업이면서, 코딩으로 웹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왜 WEBn인가?
WEBn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 WEB1 - HTML & Internet
- WEB2 - CSS
- WEB3 - bootstrap
- WEB3 - Semantic UI
- WEB2 - JavaScript
- WEB3 - React
- WEB3 - jQuery
- WEB2 - PHP
- WEB3 - PHP & MySQL
- WEB3 - PHP & Oracle
- WEB3 - PHP & Laravel
- WEB2 - Nodejs
- WEB3 - NodeJS & Express
- WEB3 - NodeJS & MySQL
- WEB3 - NodeJS & MongoDB
- WEB2 - JSP
- WEB2 - Python
- WEB2 - 광고
- WEB2 - GIT
- WEB2 - 결제
- WEB2 - CSS
아래는 수업들 간의 관계를 시각화해서 보여주고 있는 그래프입니다.
만약 WEB2 - JavaScript를 공부하고 싶어서 방문해보시면 이 수업이 WEB1 - HTML & Internet 수업에 의존하고 있는 수업이라고 안내를 해드립니다. HTML을 모르신다면 WEB1을 보시고 JavaScript를 보시면 되고, HTML을 이미 알고 있다면 JavaScript부터 공부하시면 됩니다. 이 처럼 각각의 수업은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 의존관계에 따라서 WEBn의 n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 점에 착안해서 모든 수업을 WEBn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WEBn의 장점
기존 수업의 문제점
이 수업의 전신인 웹에플리케이션 만들기 수업은 100개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진 20시간 분량의 수업입니다. 장점이 많은 수업이지만 단점도 있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이 기존 수업 오른쪽이 WEBn입니다.
이런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 하나의 덩어리가 크기 때문에 완주하기가 어려웠습니다.
- 특히 HTML로 웹페이지를 만들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인 Internet의 거리가 너무 멀었습니다. 완주하기 전까지는 완결성이 없었습니다.
- 또 순서가 있기 때문에 PHP를 배우고 싶은 사람도 CSS와 JavaScript를 공부해야 했습니다.
- PHP의 대체제인 NodeJS를 배우고 싶은 사람도수업에서는 PHP를 배우기 때문에 PHP를 공부해야 했습니다.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 발명된 수업이 WEBn입니다.
최소한의 공부
WEB1을 공부했다면 WEB2 중에 어떤 것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업과 비교했을 때 최단거리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중심으로 학습 경로를 잡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프로젝트! 프로젝트!
WEBn의 중심 목적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 우리를 가로막는 마음의 장벽들을 거둬낼 수 있는 여러 테크닉들을 담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또 의미있는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개념만을 가지고 나의 일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WEB1 - HTML & Internet
웹을 만든 팀버너스리와 유럽입자물리연구소는 웹에 대한 일체의 저작권을 내려놓았습니다. 그 덕에 웹은 누구도 주인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가 주인입니다. 빨리 가려면 혼자가고, 오래가려면 같이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웹은 빨리 발전하지 못했지만, 오랫동안 발전했고, 오랫동안 발전할 것입니다.
생활코딩은 WEBn이 웹을 닮은 수업이 되기를 바랬습니다. 그래서 WEB1을 저작권이 없는 수업으로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비용 없이 공부할 수 있고,
허락 없이 수정할 수 있고,
계약 없이 배포할 수 있습니다.
WEB1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공부하고, 또 각자의 개성에 따라서 수업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후원자들을 기억해주세요. (WEB1 모금 페이지 바로가기)
출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