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과학

지표의 변화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성취수준

4061. 흙의 생성 과정 알고, 흙과 생물의 관계를 이해한다.

[탐구 활동]

여러 곳의 흙을 관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하기

4061-1. 풍화의 정의알고 흙의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풍화의 정의를 알고, 풍화의 최종 산물인 흙이 생성되는 과정을 기계적 풍화와 화학적 풍화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풍화의 정의를 알고 있지만, 풍화의 최종 산물인 흙이 생성되는 과정을 기계적 풍화만으로 설명할 수 있다.

풍화의 정의를 분명하게 이해하지 못하지만, 흙이 생성되는 과정을 기계적 풍화만으로 설명할 수 있다.

4061-2. 여러 곳의 흙을 관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여러 곳의 흙을 상세하게 관찰하고, 알갱이의 크기, , 촉감, 물 빠짐의 정도 등 여러 가지 방법 4가지 이상으로 기준을 세워 분류할 수 있다.

여러 곳의 흙을 관찰하지만, 흙을 분류하는 방법이 2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여러 곳의 흙을 관찰하지만, 기준을 정하여 흙을 분류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4061-3. 흙과 생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흙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과 생물이 흙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하여, 흙과 생물의 관계를 3가지 이상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흙과 생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이해하며, 흙과 생물의 관계를 12가지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흙과 생물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이해하지만, 흙과 생물의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062. 흙의 중요성을 알,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안다.

[탐구 활동]

운동장에 흐르는 빗물을 거름 장치로 걸러 관찰하기

4062-1. 운동장에 흐르는 빗물을 거름 장치로 걸러 관찰할 수 있다.

실험 도구를 적절히 사용하여 동장에 흐르는 빗물을 거름 장치로 거르는 실험을 수행하고, 관찰한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실험도구를 사용하여 동장에 흐르는 빗물을 거름 장치로 걸러 관찰하고, 실험 결과를 기록할 수 있다.

운동장에 흐르는 빗물을 교사의 안내에 따라 거름 장치로 걸러 관찰하고, 실험 결과를 기록할 수 있다.

 

4062-2. 흙의 중요성을 알고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흙이 우리 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자원임을 이해하고 그 이유를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으며,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3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흙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여러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며,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2가지 제시할 수 있다.

흙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그 이유를 제시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며, 흙을 보존하는 방법을 1가지만 제시할 수 있다.

4063. 유수에 의해 지표면이 깎이거나 쌓이면서 변화될 수 있음을 안다.

[탐구 활동]

흙 언덕을 만들고 물을 흘려보낸 후, 깎이는 곳과 쌓이는 곳 관찰하기

4063. 흙 언덕을 만들고 물을 흘려보낸 후, 깎이는 곳과 쌓이는 곳을 관찰하여, 유수에 의해 지표면이 깎이거나 쌓이면서 변화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어진 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유수에 의해 지표면이 깎이거나 쌓이면서 지표면의 모양이 변화되는 과정을 실제 지형의 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주어진 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유수에 의해 지표면이 깎이거나 쌓이면서 지표면의 모양이 변화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주어진 탐구 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유수에 의해 지표면의 모양이 변화된다는 단순한 사실만을 말할 수 있다.

4064.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유수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064.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유수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유수의 작용으로 침식, 퇴적, 운반 작용이 있음을 알고,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상류, 중류, 하류로 구분하여 유수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 주변 지형의 특징을 상류, 중류, 하류로 구분 할 수 있지만, 유수의 작용과 관련지어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
  • 토픽 0
  • 모듈 0
  • 코스 0
  • 봤어요 0
  • 댓글 0
  • 명예의 전당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