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과학

화산과 지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성취수준

4121. 화산 활동으 여러 가지 물질이 나온다는 것을 안다.

[탐구 활동]

화산 활동 모형 만들기

4121. 화산 활동 모형 만들고, 화산이 분출할 때에 나오는 여러 가물질을 설명할 수 있다.

화산 활동 모형을 만들고, 화산이 분출할 때에 나오는 물질인 화산가스, 용암, 화산재, 화산 암석 조각 등을 구분하여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화산 활동 모형을 만들고, 화산이 분출할 때에 나오는 물질인 가스, 용암, 화산재, 화산 암석 조각 등이 있음을 알고 그 중 23가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화산 활동 모형을 만들고, 화산이 분출할 때에 나오는 물질에 가스, 용암, 화산재, 화산 암석 조각 등이 있다는 사실만을 말할 수 있다.

4122. 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알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이해한다.

[탐구 활동]

화강암과 현무암 관찰하기

4122-1. 화성암의 정의를 알고, 그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화성암의 정의를 알고, 화성암 중 현무암과 화강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화성암의 정의를 알고, 현무암과 화강암 중 한 가지 암석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만 설명할 수 있다.

화성암의 정의를 알지만, 현무암과 화강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4122-2.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두 암석의 색깔, 알갱이의 크기, 촉감 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고, 두 암석의 색깔, 알갱이의 크기, 촉감 중 일부만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화강암과 현무암을 관찰하지만, 두 암석의 색깔, 알갱이의 크기, 촉감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4123.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4123. 화산 활동이 우 생활에 미치는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조하여 설명할 수 있다.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여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을 각각 3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여 이로운 점과 해로운 점 중에서 각각 한가지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주는 영향을 조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지만, 화산 활동과 우리 생활이 서로 관련이 있음을 말할 수 있다.

4124.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안다.

4124.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을 때의 대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단층이나 화산 분출과 같은 다양한 힘에 의해 지진이 발생함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상황에 따른 대처 방법을 3가지 이상의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지진 발생의 원인 중 일부를 제시하고, 지진이 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12가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지진이 났을 때의 대처 방법을 한 가지 제시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화산과 지진의 피해 사례 조사하기

4125. 화산과 지진의 피해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화산과 지진의 피해 사례를 적극적으로 조사하여, 각각의 피해 사례를 3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화산과 지진의 피해 사례를 조사하여 12가지 정도 예를 들어 발표할 수 있다.

화산과 지진의 피해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