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itt 1] 독일어 문법 (Grammatik)

인칭에 따른 동사의 변화 [1]

영어의 give 라는 동사로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영어도 인칭에 따른 동사의 변화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3인칭일 경우에 그런데요. s를 붙이는 것 그것입니다. He give 가 아니라 He gives죠. 독일어도 마찬가치로 인칭에 따라 변화합니다. 하지만 이 변화하는 것이 단순히 s 또는 es의 변화 정도가 아닌 동사마다 불규칙적으로 변화합니다. 그래서 하나하나 다 외울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효과적으로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답은 꼴이 비슷한 것들은 나름대로 꼴이 비슷하게 변화한다는 룰을 갖고 자신있게 처리하고, 만약 다르다면 exception 들만 처리합니다. 외우신 wissen이라는 동사를 예로 들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인칭의 경우 sie / es 는 생략하겠습니다. er와 같습니다).

Ich weiß - Du weißt - Er weiß - Wir wissen - Ihr wisst - Sie wissen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어처럼 룰은 있습니다. 혹시 동사 공부하면서 대부분 동사에 공통적으로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en입니다. 그래서 -en 전에 있는 것을 갖고 뒤에 붙이는 것들이 대부분 다음과 같은 룰을 따릅니다. 예를들어 gehen 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en 을 제외한다면 geh 가 남죠? 여기에

Ich gehe

Du gehst

Er geht

Wir gehen

Ihr geht

Sie gehen

또 하나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바로 arbeiten 입니다.

Ich arbeite

Du arbeitest

Er arbeitet

Wir arbeiten

Ihr arbeitet

Sie arbeiten

조금 다르죠? e가 더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e가 없으면 발음이 되지 않아서 입니다. 예를들어 Du arbeitst 이거 발음 해보시죠? 아르바이트-스트 이건데 아르바이테스트 가 더 발음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룰이 보이시나요? 그렇지만 딱히 법칙이라는게 아닌게 불규칙이 너무너무 많기 때문이죠. essen볼까요?

Ich esse

Du isst

Er isst

Wir essen

Ihr esst

Sie essen

2인칭과 3인칭이 불규칙적으로 변화합니다. 그래도 다행인건 2인칭 / 3인칭만 대.부.분 불규칙적으로 변화한다는 거에요. 대.부.분이라 아닌 것도 많죠. sein (영어의 be 동사와 일치) 볼까요?

Ich bin

Du bist

Er ist

Wir sind

Ihr seid

Sie sind

음 완전히 불규칙적이에요. 그래도 다행인건 이렇게 불규칙적인건 손에 꼽으니 그것만 외우시면 되요. 다음 2편에서는 이 규칙을 현재형으로만 봤는데 과거형 그리고 과거분사형 까지 커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퀴즈

지난번에 외웠던 것 한번 일단 유추해서 써보시고 답을 http://konjugator.reverso.net/konjugation-deutsch.html 확인해 보세요.

댓글

댓글 본문
  1. rheiner
    네 감사합니다. 자주 업데이트를 못하는게 아쉽네요. 추후에 또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대화보기
    • 문채린
      너무 감사해요!!
    버전 관리
    rhein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