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itt 1] 독일어 문법 (Grammatik)

인칭에 따른 동사의 변화[2] - 시제 [1]

현재 (Präsens) / 과거 (Präteritum) (기본)

영어에 익숙하시다면 전혀 어려운 컨셉은 아닙니다. 현재 / 과거 / 미래 시제가 독일어에도 있습니다.

역시 영어처럼 시제는 동사를 보고 파악하시면 됩니다. 이미 인칭에 따른 동사의 변화 [1] 에서 현재가 어떻게 꼴이 변화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과거는 접미사? 인 -en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라갑니다. sagen (to say) 동사로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Ich sagte

Du sagtest

Er sagte

Wir sagten

Ihr sagtet

Sie sagten

오히려 현재보다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불규칙이 있으니 감을 잡으셔야 합니다. 다 외우실려면 시간 너무 오래걸려서 효율적이지 않아요. essen을 들어보겠습니다.

Ich aß

Du aßt

Er aß

Wir aßen

Ihr aßt

Sie aßen

완전 다르죠? 이런 불규칙은 외워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발음은 에스체트로 바꾸면 ass... 영어의 ass 영국발음 식으로 들립니다.

미래 Futur

미래는 조동사를 써서 표현합니다. 영어 처럼 조동사 뒤에는 원형이 꼭 있어요 (infinitiv). 그리고 이 조동사가 바로 werden입니다. werden이라는 동사를 찾아보시면 to become (가 되다) 의 의미도 있는데 그때는 조동사로 쓰이지 않으니 뒤에 원형 동사가 있는지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영어의 I will eat 을 독일어로 표현해 봅시다. 처음으로 작문을 하게 되네요. 똑같은 어순입니다.

참고로 werden은 현재에서는 이렇게 표현됩니다.

Ich werde

Du wirst

Er wird

Wir werden

Ihr werdet

Wir werden

역시나 2인칭 3인칭에서 불규칙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그럼 이제 작문해 봅시다.

Ich werde (werden의 1인칭 현재) essen (원형 유지). 가 되겠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아직 타동사 / 자동사 구분은 하지 않습니다. 문장구조를 익혀야 하거든요. 

 

퀴즈

반드시 외워야 할 것들 토픽에서 있던 동사들의 과거형을 유추해서 찍어보시고 틀리신 것은 불규칙이므로 외워주세요.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rheine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