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itt 1] 독일어 문법 (Grammatik)

시제 [2]

(현재) 완료 (Perfekt) 시제

영어에서 완료 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have + p.p 의 꼴로 나타내야 하죠. 독일어도 놀랄만 큼 똑같습니다. 영어의 have는 독일어의 haben과 일치하는데 대.부.분. (ㅠㅠ) 의 동사는 haben + p.p (Partizip II 라고 합니다) 를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과거분사 꼴은 어떻게 만드느냐? 이것도 규칙이 여러가지가 있으며 불규칙도 있을 수 있는데요, 사실 불규칙은 극소수에 불과하답니다.

  • Schritt 1. 기본적으로 다시한번 -en을 제거 합니다.
  • Schritt 2. 남아있는 것에 뒤에 -t를 붙이고 앞에 ge-를 붙입니다.

예로 sagen을 들어봅시다. sag에 ge 와 t를 붙이면 gesagt가 됩니다.

접두사 (Präsens) 가 있는 경우

만약 접두사가 들어가 있다면 어떡할까요? 언급한 것처럼 접두사는 untrennbare 그리고 trennbare 2가지가 있다고 말씀드렸죠? 이 성질에 따라서 변화합니다.

1) trennbare면

(예 aufstehen) auf - ge - stand - en -> aufgestanden 이 되죠 (불규칙) 참고로 stand가 과거형입니다.

즉 auf를 동사에서 분리하여 맨 앞에 위치시킵니다.

2) untrennbare

(예 verstehen) verstehen - verstanden 이 됩니다. ge가 없어집니다.

분리가 될수 없기 때문에 ge를 앞에다가 위치시킬수 없습니다.

라틴 계열 동사들 (-ieren)

또한, -ieren 로 끝나는 동사들의 경우는 라틴어에서 온 동사들이고 이 경우는 뒤에 -iert로 대신하면 됩니다 (ge가 없습니다)

예) studieren -> studiert

이것들이 기본적인 과거분사 변형 방법입니다. 그러면 문장을 만들어 볼까요?

I studied 를 써보면 Ich habe studiert (haben 의 1인칭 현재 그리고 studieren의 과거분사형태인 studiert).

음.. 제가 과거형이라고 했죠? 그러면 기본적으로 Ich studierte 아닌가요? 왜 haben + p.p 는 현재완료잖아요! 하시는 분들 있으실 겁니다. 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영어의 현재완료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현재완료는 독일어에서 과거를 나타낼 때 쓰입니다. 과거형의 경우는 보통 소설이나 글로써 쓸경우 쓰고요 문어체에서는 현재완료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말할때는 항상 과거를 나타낼때 현재완료를 사용합니다.

과거 완료 (Plusquamperfekt)

과거완료의 경우 (haben의 과거형 : hatten + p.p) 영어랑 동일하게 과거의 과거를 나타낼 때 쓰입니다

예) Sie hatte gut gespielt, bis sie verletzt wurde.

(bis는 영어의 until 즉 ~ 까지의 의미가 있어서 그녀는 다치기 전 (과거 시점) 까지 잘 놀고 있었었다 (그 과거의 과거시점) ) 현재 문장 구조는 따지지 말고 그냥 이런 뜻일 것 같다 정도만 알면 됩니다.

미래 완료 (Futur II)

영어처럼 미래완료도 있습니다. 미래완료를 설명하자면 그 시점이 된다면 어떻게 되어있을 것이다 라는 것을 얘기하고 싶을 때 쓰지요. 독일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미래를 쓸때 werden을 쓰죠 그리고 완료를 나타내기 위해 haben + p.p 를 쓰므로 이 두개를 조합하면

werden + haben + p.p 가 되겠네요. (werden은 메인 동사로 원형을 요구하므로 haben은 계속 haben입니다).

예) 너가 돌아오기 전에 그 치즈는 이미 먹어 치워져 있을 것이다. 라는 것을 작문하고 싶어요.

  • 돌아오다 -> 영어로는 come back -> come에 대응되는 독일어 kommen 그리고 back은 거의 zurück 이므로 zurückkommen 이 돌아오다 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집으로 오다의 의미로 kommen nach Hause (come to house) 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 치즈는 der Käse
  • 그리고 먹다 는 essen 입니다. 강조할때 aufessen을 많이 이용합니다.
  • 전에 는 bevor (영어의 before와 일치) 를 이용하면 되겠구요.

Bevor Sie nach Hause kommen, wird der Kaese aufgegessen haben.

다시한번 강조드립니다. 일단 동사의 위치라던가 구조는 보지마시고 어떻게 언어가 사용되는지에 초점을 일단 맞춰 주세요.

진행 을 나타내지 않는다

영어와 달리 독일어는 진행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부사로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gerade 영어로 right now 에 대응되는 부사로 쓰거나 아니면 현재로 현재진행까지 나타낼 수 있습니다.

Ich spiele gerade Fußball. 지금 축구 하는 중이야.

진행 시제 하나는 걱정하실 필요 없겠네요.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