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ritt 1] 독일어 문법 (Grammatik)

[고급문법] 동사 (1)

주의: 고급 문법의 경우 나머지를 보신 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예를들어 동사 파트의 나머지 강의를 보신 후 보시길 권함. 이 것을 처음부터 보게되면 상당히 힘들어 집니다.

1. 가정법을 다르게 표현하기 (würden + p.p 가 아닌) 

기본에서는 würden 을 써서 원래는 각 동사에 움라우트를 붙일 땐 붙여서 변화하는 꼴이 있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따지기 싫어서 würden을 사용하는 편이다. 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렇다면 würden을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가정법을 만들 수 있을까요?

sein 동사를 예로 들어 봅시다.

1) 과거로 변화시킨다 war가 됨

2) 다음 인칭마다 변화법을 따른다 (움라우트를 붙여줄 수 있으면 무조건 붙인다)

ich wäre
du wärest
er / sie / es wäre
wir wären
ihr wäret
sie wären

불규칙의 경우도 변화를 저렇게 똑같이 한다! 이 것이 많이 다르다. 예를들어 essen을 예로 들어보자 essen의 과거는 aß인데, 다음과 같이 변한다.

ich äße
du äßest
er / sie / es äße
wir äßen
ihr äßet
sie äßen

보면 알겠지만 전혀 불규칙이 없다 (내가 아는 한). 근데 이거 계속 생각하면서 말하거나 글 쓰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에 würden 을 사용하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2. 간접화법 (Konjunktiv I)

간접화법이란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인용할 때 쓰는 화법입니다. 누구에 따르면~ 이럴때 쓰는 것이라는 거죠. 영어는 그냥 According to ~ 한다음에 문법적으로 구분하지 않습니다만, 독일어에서는 남의 말을 빌려 쓸 때 동사의 변화가 여태까지 배운 동사의 변화랑 다르게 변화합니다. 이 부분도 사람들이 정말 "힘들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인칭에 따라 동사가 변화하는 과정은 가정법에서의 끝부분 변화랑 일치 (움라우트 제외)합니다. 단, sein 동사는 다릅니다. sein 동사의 경우 이렇게 변화합니다.

ich sei
du seiest
er / sie / es sei 
wir seien
ihr seiet
sie seien

1인칭 3인칭이 룰과 다릅니다. 조심합니다. 나머지는 정말로 똑같습니다.

그렇다면 간접화법은 어떻게 쓸까요?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He said that he likes her. 이 문장에서 보면 원래 문장은 he said that 이고 he likes her가 영어에서 간접화법입니다. 이렇게 그가 말했다 ~ 에서  뭐라고 ~ 하는 부분이 간접화법 부분입니다. 즉 시제에 있어서 Hauptsatz 와 Konjunktiv I 이 들어있는 문장의 시제가 일치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로버트가 말했다: "나는 그 대회에 참여할거야!" 이 부분의 경우는 직접화법이죠. 그리고 로버트는 그가 그 대회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건 간접화법이죠. 독일어도 이렇습니다.

Robert sagte: "Ich nehme diesen Wettbewerb teil." 보시면 nehme라 그냥 제대로 인칭 변화했죠.

  • Robert sagte, dass er diesen Wettbewerb teilnehme.
  • Robert sagte, er nehme diesen Wettbewerb teil.

보시면 아시겠지만 dass가 이 경우 생략이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분리동사라고 해도 부문장에서는 분리하지 않습니다!

원래는 er nimmt diesen Wettbewerb teil 이지만 간접화법이라 teilnehme 가 되었습니다.

주의할 점은 만약 고칠 평서문의 시제가 과거나 현재완료를 쓴다면 간접화법이 있는 문장은 항상 현재완료를 쓴다는 점입니다. 

 

Robert sagte, "Ich liebte sie"

  • Robert sagte, dass er sie geliebt habe.
  • Robert sagte er habe sie geliebt.

중요한게  hat이 아니죠? 간접화법을 나타내기 위해 조동사에다가 인칭 변화를 다르게 하였습니다.

 

3. 간접화법을 암시하는 주문장의 동사들

사실 간접화법을 얘기하기 위해서 쓰이는 동사가 사실 어느정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정해져 있습니다. 이미 아셨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말하다" 라는 동사들입니다 예를들어 sagen, fragen, behaupten, berichten, erzählen, erläutern, informieren 등이 되겠네요. 

 

4. 가정법 (Konjunktiv II) 을 반드시 써야하는 부사

부사구 또는 부사를 보고 아 이건 비현실적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가정법을 써야하는 구나라고 알아차릴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beinahe 또는 fast등입니다. 이 것들은 거의 ~ 할뻔 했다. 영어의 almost 에 해당합니다 (e.g. I was almost going to fall into that trap! 거의 그 트랩에 빠질뻔 했다! (실제 빠지진 않았단 얘기죠))

예를들어 그는 말에서 떨어질 뻔 했다: Er wäre fast vom Pferd gefallen (fallen의 경우 움직을 나타내는 동사므로 haben 대신 sein과 결합하여 현재완료를 나타낸다).

독일어 시험에서 불합격할 뻔 했다: Ich hätte TestDaF beinahe nicht bestanden.

(알아두면 좋은 숙어: um ein Haar, aufs Haar (selten bei einem Haar) : 우리나라 속담에 털 한 끗 차이로? 처럼 뻔 했다 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숙어입니다)

5. lassen

lassen은 정말 많이 쓰는 동사입니다. 영어 let 에 대응되는 건데요, 엄청나게 많이 쓰이므로 반드시 정복해야 되는 동사입니다. 다양한 쓰임새가 존재합니다.

1) to leave (남겨두다) 의 의미의 lassen

Ich habe den Käse auf dem Tisch gelassen! (나는 치즈를 식탁위에 남겨 놨어)

2) 조동사 역할을 할 경우에는 let의 의미 (~로 하여금 하게하다)

Ich lasse ihn fahren (나는 그를 드라이브하게 놔뒀다)

! 조동사 역할의 lassen의 완료형은 gelassen 이 아닌 lassen이다

Ich habe ihn fahren lassen 이런식으로.

3) sich lassen 은 수동을 나타낸다! (werden + p.p 와 똑같다)

Das Auto lässt sich nicht leicht reparieren (= Das Auto wird nicht leicht repariert ?).

사실 werden + p.p 하고는 완전히 같지는 않다. 사실 sich lassen의 수동은 가능성 (können, Möglichkeit) 까지 내포하기 때문이다 위 문장은 쉽게 고쳐질 가능성이 낮다는 얘기고, 후자는 쉽게 조쳐지지 않는다 (그냥 팩트).  그래서 사실 Das Auto kann nicht leicht repariert werden.과 똑같다고 얘기하는 게 맞을 것이다. 

6. brauchen

brauchen 은 필요하다 (to need) 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것도 lassen 처럼 본동사 또는 조동사로 쓰일 경우 2가지가 있다. 필요하다는 본동사이고, 조동사의 경우는 müssen 의 부정형이다 (nicht müssen = nicht brauchen). 예를 보자:

Ich brauche das Auto. (나는 그 차가 필요해)

Sie brauchen nicht zu kommen (당신은 반드시 오지 않아도 된다)

이 경우 또 과거형 (현재완료) 을 볼 때, 완료형태가 2가지이다.

본동사의 경우 gebraucht 이고, 조동사의 경우 brauchen이다.

이 동사를 주의해야할 점은 gebrauchen하고 헷갈릴수 있기 때문이다 (ge 붙이면 완료라고 생각이 되기 때문). 사실 gebrauchen 과 brauchen은 완전 다른 동사이다. gebrauchen 은 to use (사용하다) 의 의미이다

Du gebrauchst oft viele böse Wörter (너 자주 많은 나쁜 단어들을 쓰더라).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