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비트,비트,비트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publicum
    첫날 9장까지 읽었습니다. 재미있기도 하고 상당히 친절한 서술이어서 술술 잘 읽히네요. 나름대로 기술관련 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을 평어체말고 경어체로 번역했다는 사실에 처음에는 조금 의아했는데, 읽어나가다보니 오히려 그런 살뜰한 문체가 간단한 원리부터 차근히 설명하면서 이야기들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려는 저자의 의도와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끝까지 잘 완독해봐야겠습니다. :)
  2. 노마드
    바코드는 평소에도 궁금해서 찾아봐야지 하고 생각만하고 있다가 원리를 알게돼서 좋네요. 근데 보다보니 0-9까지 숫자 10개를 표시하기 위해 한숫자당 무려 7비트를 사용하는건 낭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그리고 이책이 최근에 나왔다면 아마 QR코드도 설명을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필름에 대한 부분도 보면서 이책을 처음쓰신 연도인 15년전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ㅋ
  3. sigmadream
    "여기서 참은 1로, 거짓은 0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 DuRuKang
    논리 정연하게 떨어지는 비트, 바코드와 사진기에 있는 비트의 법칙도 알 수 있었네요. 챕터의 마지막에 "논리 수학과 철학이 묘하게 섞여 있지요." 라는 구절이 인상깊었습니다.
  5. siluat
    134쪽 뒷부분부터 135쪽 앞부분에 걸쳐 나와있는 UPC 포맷에 맞춰 11개의 숫자를 부호화했을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왼쪽/중앙/오른쪽 보호패턴에 총 11비트, 실제 11개의 숫자에 77비트, 점검 문자를 위해 7비트, 그렇게 해서 총 11 + 77 + 7 = 95비트네요.
    대화보기
    • Guest
      139쪽에 두번째문단 3번째줄에 "유효한 십진수 숫자 11개를 부호화하기위해 95비트를 사용한것" 이라고 했는데 95비트가 어떻게 나온거죠 ㅠㅠ?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