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의 기초

체스 기물의 행마법

이전 토픽에서 소개드렸던 6종류의 기물들을 기억하시나요?

오늘 토픽에서는 각 기물들의 행마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룩(Rook)


룩은 직선적인 움직임을 가진 기물이에요. 한국 장기의 '차(車)'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행과 열 끝에서 끝까지 움직일 수 있고 자신이 갈 수 있는 곳에 있는 기물을 잡아낼 수 있어요.

2. 비숍(Bishop)


비숍은 룩처럼 직선적인 움직임을 가졌지만 행과 열을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대각선으로 이동해요.

한가지 특이한 점은 밝은색 비숍은 밝은색 칸만, 어두운색 비숍은 어두운색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어요. 

3. 퀸(Queen)


퀸은 체스에서 가장 강력한 기물이에요. 퀸의 행마법은 룩과 비숍을 합쳐놓았다고 생각하시면 좋아요.

룩처럼 상하좌우 직선으로 움직일 수도 있고, 비숍처럼 대각선으로도 움직일 수도 있어요.

4. 킹(King)


킹은 퀸처럼 상하좌우 대각선 8가지 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1칸씩만 이동할 수 있어요. 

한가지 특수한 점은, 킹은 상대가 공격하고 있는 칸으로는 이동할 수 없어요. 

위 그림을 보시면 a5에 위치한 흑의 룩때문에 킹은 빨간색으로 표시된  d5, e5, f5로 이동할 수 없죠.

5. 나이트(Knight)


나이트는 한국 장기의 '마(馬)'와 비슷한 행마법을 가지고 있어요.

두칸 앞 좌우로 이동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다른 기물들과 다르게 직선적이지 않죠.

그리고 다른 기물들을 뛰어 넘어 이동할 수 있어요.

6. 폰(Pawn)


폰은 이동하는 것과 상대 기물을 잡는 방식이 다른 유일한 기물이에요. 몇가지 특징을 정리해 볼게요.

1. 폰은 앞으로 한 칸씩만 이동할 수 있다.

2. 처음 위치(2번째 행)에서 이동할 때는 1칸 또는 2칸 앞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3. 상대 기물을 잡을 때는 대각선으로 잡는다. 

4. 폰이 상대진영의 끝으로 이동하면 다른 기물로 승진(Promotion)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가장 강한 기물인 퀸으로 승진해요.

위 그림에서 백은 4기의 폰(a,c,f,h)을 가지고 있는데 각각 하나씩 살펴볼게요.

1. a폰은 상대 폰이 가로막고 있어서 앞으로 전진할 수 없죠. 

2. c폰은 처음 위치(2번째 행)에 있기 때문에 c3 또는 c4로 이동할 수 있어요. 

3. f폰은 f5로 전진할 수도 있고, 대각선으로 e5에 있는 상대 폰을 잡을 수도 있어요.

4. h폰은 8번째 행으로 이동하면서 원하는 기물(퀸,룩,비숍,나이트 중 하나)로 승진할 수 있어요.

  보통은 가장 강한 기물인 퀸으로 승진해요.

 

 

마치며

 


 

자, 이제 6가지 기물들의 기본적인 행마법을 모두 익혔어요. 다음 토픽에서는 체스 게임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체크메이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이제 몇가지 규칙만 더 익히면 직접 체스를 둘 수 있어요.

각 기물들에 대해서 잘 숙지하시고 다음 토픽도 기대해주세요!

체스 관련 영상은 유튜브에서 "Diveinchess" 를 검색해주세요

댓글

댓글 본문
  1. Diveinchess J
    앙파상은 체스의 특수규칙 중에 하나입니다.
    영어로 in passing 이라는 뜻으로, 상대 폰이 2칸 전진했을 때 자신의 폰으로 가로지르면서 폰을 잡을 수 있는 행마법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두었으니 확인부탁드립니다 ^^
    https://www.youtube.com......12s
    대화보기
    • 이태건
      내용이 좋은데 앙파상 이라는 것이 뭐죠?
    • 폭스킴
      답변 감사드립니다. 동영상도 올리셨던데, 목소리도 아주 멋지시고 전달력도 훌륭하시군요~^^ 제가 어제 구글링 하다 본 자료에는 한칸에 폰을 두개 놓고 퀸이 된다는 글도 있더군요~ 약속하기 나름인 것도 같네요~ 장기와 비슷하지만 확실히 다른 세계관과 철학을 가져서 매력적입니다. 어제 아들이 수차례 지다가 컴퓨터 레벨2를 처음 이겨보고 신나하더군요~ ㅎㅎ 좋은 강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대화보기
      • Diveinchess J
        안녕하세요 ^^ 매번 토픽마다 봤어요 눌러주셔서 항상 힘이되고 있습니다. 누군가가 관심가져준다는 게 참 고마운 일이라는 것을 오픈튜토리얼 하면서 배웁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보통 폰의 승진이 나오는 경우는 체스 경기 후반부예요. (중반에 나오는 것은 아주 드물고 승진을 해도 바로 잡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체스보드에 기물이 많이 잡힌 상황이죠. 폰을 승진하는 경우에는 잡힌 기물 중에 원하는 것을 가져와서 사용합니다.

        그리고, 95% 이상의 경우 폰은 가장 강력한 기물인 퀸으로 승진을 해요. 그래서 체스 대회에서는 보드 옆에 백과 흑 퀸을 하나씩 더 두고 시작한답니다. 다른 기물이 부족할 일은 정말로 거의 없고 퀸이 하나 더 생기는 경우는 종종 있기 때문이죠. *만약 대회에서 기물이 부족하면 심판이 경기를 잠시 중지시키고 기물을 가져온 후 경기를 다시 속개합니다.

        원목으로 보드와 기물이 분리된 체스세트나 토너먼트세트에는 퀸이 각각 1개씩 더 들어가 있어요. 그리고, 대회가 아닌 친선 경기에서는 퀸이 하나 더 필요한 경우 룩을 거꾸로 뒤집어서 놓고 '이건 퀸이야' 라고 서로 약속하고 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질문에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체스와 관련해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대화보기
        • 폭스킴
          평생 체스가 뭔지 모르고 살다가 덕분에 초등학생 아들과 함께 같이 배우고 있습니다. 아들이 정말 좋아하네요! ^^ 체스판도 하나 샀는데, 두다보면 이게 제대로 하고 있는 건지 알쏭달쏭한 상황이 많이 생기더군요~ 오늘 하나 질문 드리면, 컴퓨터 게임에서야 바로 바꾸는게 쉽겠지만, 체스 기물이 딱 정해진 처음 셋팅될 만큼만 들어 있던데, 폰이 승진을 하게 되면 기물이 없거나 모자를 때 어떻게 승진을 시키나요? 따로 표시같은 것을 해야 하나요?
        버전 관리
        체스인사이드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