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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성

이번 시간에는 다형성(Polymorphism)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다형성이란 하나의 메소드나 클래스가 있을 때 이것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키보드의 키를 통해서 비유를 들어보겠다. 키보드의 키를 사용하는 방법은 '누른다'이다. 하지만 똑같은 동작 방법의 키라고 하더라도 ESC는 취소를 ENTER는 실행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형성이란 동일한 조작방법으로 동작시키지만 동작방법은 다른 것을 의미한다.

다형성은 객체나 인터페이스 또는 추상과 같이 철학적인 느낌을 자아내는 용어이다. 그래서 이 주제 또한 철학적이고 현학적인 느낌으로 여러분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으나 그것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형성이라는 것이 코드 상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는지에 집중하자. 우선 코드를 보자.

overloading과 다형성

참고로 overloading이 다형성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버로딩은 가장 이해하기 쉬운 다형성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O{
    public void a(int param){
		System.out.println("숫자출력");
		System.out.println(param);
	}
	public void a(String param){
		System.out.println("문자출력");
		System.out.println(param);
	}
}
public class PolymorphismOverloading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O o = new O();
		o.a(1);;
		o.a("one");
	}
}

클래스 O의 메소드 a는 두개의 본체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두개의 본체는 하나의 이름인 a를 공유하고 있다. 같은 이름이지만 서로 다른 동작 방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버로딩은 다형성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클래스와 다형성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class B extends A{}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
}

이상하게 보이겠지만 클래스 B의 데이터 형이 클래스 A이다. 클래스 B는 클래스 A를 상속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클래스 B는 클래스 A를 데이터 형으로 삼을 수 있다. 그럼 이렇게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궁금해 질 것이다. 위의 코드를 변경한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public String x(){return "x";}
}
class B extends A{
	public String y(){return "y";}
}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obj.x();
		obj.y();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아래 코드는 실행이 된다.

obj.x();

하지만 아래 코드는 실행되지 않는다.

obj.y();

클래스 B는 메소드 y를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소드 y가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실행되지 않고 있다. 10행의 코드를 아래와 같이 변경해보자.

B obj = new B();

그럼 아래 코드가 실행될 것이다.

obj.y();

즉 클래스 B의 데이터 형을 클래스 A로 하면 클래스 B는 마치 클래스 A인것처럼 동작하게 되는 것이다. 클래스 B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클래스 B를 클래스 A인것처럼 사용하면 된다. 여전히 왜 이런 기능이 있는지 의구심이 풀리지 않을 것이다. 아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public String x(){return "A.x";}
}
class B extends A{
	public String x(){return "B.x";}
	public String y(){return "y";}
}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System.out.println(obj.x());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클래스 A의 메소드 x를 클래스 B에서 오버라이딩하고 있다. 실행 결과는 아래와 같다.

B.x

엄청 헷갈릴 것이다. 찬찬히 따져보자.

  1. 클래스 B의 데이터 타입을 클래스 A로 인스턴스화 했을 때 클래스 B의 메소드 y는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실행되지 않았다. => 클래스 B가 클래스 A화 되었다.
  2. 클래스 B의 데이터 타입을 클래스 A로해서 인스턴스화 했을 때 클래스 B의 메소드 x를 실행하면 클래스 A에서 정의된 메소드가 아니라 클래스 B에서 정의된 메소드가 실행 되었다. => 클래스 B의 기본적인 성질은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클래스 B를 클래스 A의 데이터 타입으로 인스턴스화 했을 때 클래스 A에 존재하는 맴버만이 클래스 B의 맴버가 된다. 동시에 클래스 B에서 오버라이딩한 맴버의 동작방식은 그대로 유지한다.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class A{
    public String x(){return "A.x";}
}
class B extends A{
	public String x(){return "B.x";}
	public String y(){return "y";}
}
class B2 extends A{
	public String x(){return "B2.x";}
}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B();
		A obj2 = new B2();
		System.out.println(obj.x());
		System.out.println(obj2.x());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실행결과는 아래와 같다.

B.x
B2.x

아래의 코드는 서로 다른 클래스 B와 B2가 동일한 데이터 타입 A로 인스턴스화 되었다.

A obj = new B();
A obj2 = new B2();

하지만 두 인스턴스의 메소드 x를 호출한 결과는 서로 다르다.

이것이 상속과 오버라이딩 그리고 형변환을 이용한 다형성이다.

하위 클래스를 상위 클래스의 데이터 타입으로 인스턴스화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이해했을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장 큰 틀의 질문은 이걸 어디에 사용하는가?일것이다. 정당한 질문이다. abstract 수업의 예제 코드를 조금 변경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abstract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int _sum() {
        return this.left + this.right;
    }
    public abstract void sum();  
    public abstract void avg();
    public void run(){
    	sum();
    	avg();
    }
}
class CalculatorDecoPl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_sum());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class CalculatorDecoMin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_sum());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DecoPlus();
        c1.setOprands(10, 20);
        c1.run();
        
        Calculator c2 = new CalculatorDecoMinus();
        c2.setOprands(10, 20);
        c2.run();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아래는 예전 코드다.

아래는 변경된 코드의 내용이다.

차이점은 Calculator를 상속 받은 클래스들을 인스턴스화 할 때 Calculator를 데이터 타입으로 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인스턴스 c1과 c2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두개의 클래스 모두 Calculator인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예제를 조금 수정해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abstract class Calculator{
    int left, right;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 
    int _sum() {
        return this.left + this.right;
    }
    public abstract void sum();  
    public abstract void avg();
    public void run(){
    	sum();
    	avg();
    }
}
class CalculatorDecoPl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_sum());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class CalculatorDecoMinus extends Calculator {
	public void sum(){
		System.out.println("- sum :"+_sum());
	}
	public void avg(){
		System.out.println("- avg :"+(this.left+this.right)/2);
	}
} 
public class CalculatorDemo {
	public static void execute(Calculator cal){
		System.out.println("실행결과");
		cal.ru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culator c1 = new CalculatorDecoPlus();
        c1.setOprands(10, 20);
        
        Calculator c2 = new CalculatorDecoMinus();
        c2.setOprands(10, 20);
        
        execute(c1);
        execute(c2);
    }
}

차이점은 아래와 같다.

클래스 CalculatorDemo의 execute 메소드는 CalculatorDecoPlus와 CalculatorDecoMinus 클래스의 메소드 run을 호출하면서 그것이 '실행결과'라는 사실을 화면에 표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때 메소드 execute 내부에서는 매개변수로 전달된 객체의 메소드 run을 호출하고 있다.

만약 메소드 execute의 매개변수 데이터 타입이 Calculator가 아니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위와 같은 로직을 처리 할 수 없을 것이다. 메소드 execute 입장에서는 매개변수로 전달된 값이 Calculator이거나 그 자식이라면 메소드 run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장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맥락에서의 다형성이란 하나의 클래스(Calculator)가 다양한 동작 방법(ClaculatorDecoPlus, ClaculatorDecoMinus)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다형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위의 예제는 클래스의 상속 관계를 통해서 다형성을 설명하고 있는데, 다형성의 세계에서는 인터페이스도 중요한 수단이다. 인터페이스 수업에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이 있다.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는 클래스가 있을 때 이 클래스의 데이터 타입으로 인터페이스를 지정 할 수 있다. 말이 어렵다면 코드를 통해서 무슨 말인지 알아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interface I{}
class C implements I{}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 obj = new C();
	}
}

위의 코드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클래스 C의 데이터 타입으로 인터페이스 I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다중 상속이 지원되는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결합해서 상속과는 다른 양상의 효과를 만들어낸다. 아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interface I2{
    public String A();
}
interface I3{
	public String B();
}
class D implements I2, I3{
	public String A(){
		return "A";
	}
	public String B(){
		return "B";
	}
}
public class PolymorphismDemo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 obj = new D();
		I2 objI2 = new D();
		I3 objI3 = new D();
		
		obj.A();
		obj.B();
		
		objI2.A();
		//objI2.B();
		
		//objI3.A();
		objI3.B();
	}
}

주석처리된 메소드 호출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들이다. objI2.b()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objI2의 데이터 타입이 인터페이스 I이기 때문이다. 인터페이스 I는 메소드 A만을 정의하고 있고 I를 데이터 타입으로 하는 인스턴스는 마치 메소드 A만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동작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인터페이스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보여준다. 인스턴스 objI2의 데이터 타입을 I2로 한다는 것은 인스턴스를 외부에서 제어할 수 있는 조작 장치를 인스턴스 I2의 맴버로 제한한다는 의미가 된다. 인스턴스 I2와 I3로 인해서 하나의 클래스가 다양한 형태를 띄게 되는 것이다.

비유

필자가 이해를 돕기 위해서 비유를 시도해보겠다. 누차 강조 하지만 비유는 비유일 뿐이다. 비유는 여러분의 머리속을 더욱 복잡하게 할 수 있다.

사람은 다면적인 존재다. Steve라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은 집에서는 아버지이고 직업적으로는 프로그래머이고 또 종교단체 내에서는 신도(believer)가 될 수 있다. 하나의 사람이지만 그가 어디에 있는가? 누구와 관계하는가에 따라서 아버지이면서 프로그래머이고 또 신도인 것이다.

Rachel는 집에서는 엄마고 직장에서는 프로그래머다.

Steve와 Rachel이 같은 직장(Workspace)에 다니고 있다고 한다면 직장 입장에서는 두사람이 프로그래머라는 점이 중요할 뿐 이들의 가족관계나 종교성향에는 관심이 없다. 직장 입장에서 두사람은 프로그래머이고 프로그래머는 코딩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업무를 요청할 때는 코딩을 요청하면 된다. 하지만 두 사람의 실력이나 성향에 따라서 코딩의 결과물은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굳이 코드로 만들면 아래와 같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polymorphism;

interface father{}
interface mother{}
interface programmer{
    public void coding();
}
interface believer{}
class Steve implements father, programmer, believer{
    public void coding(){
        System.out.println("fast");
    }
}
class Rachel implements mother, programmer{
    public void coding(){
        System.out.println("elegance");
    }
}
public class Workspac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programmer employee1 = new Steve();
		programmer employee2 = new Rachel();
		
		employee1.coding();
		employee2.coding();
    }
}

위의 코드를 보면 알겠지만 Steve와 Rachel의 사용자인 직장에서는 Steve와 Rachel의 인터페이스인 programmer를 통해서 두사람과 관계하게 된다. 두 사람이 어떤 종교나 가족관계를 가졌건 인터페이스 programmer을 가지고 있다면 고용할 수 있다. 회사에서는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고 어떤 사람이 programmer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coding이라는 메소드를 구현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 두 사람에게 업무를 요청 할 때는 programmer라는 인터페이스의 메소드인 coding을 통해서 요청하면 된다. 하지만 두 사람의 성향이나 능력에 따라서 그 업무를 수행한 결과는 다른데 Steve는 빠르게 코딩하고 Rachel은 우아하게 코딩하고 있다.

참고

  • 본 수업에 대해서 한상곤님께서 조언을 주셨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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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aydream
    임플리멘트에대해서 인터페이스에대해서 다시 복습하고 돌아오겠습니다.
    20181019 화이팅
  2. 감홍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재밌습니다.
  3. 전민희
    감사합니다.
  4. 수박
    비유가 좋습니다. 이해가 쉽네여
  5. 전하연
    감사합니다
    2018.8.28
  6. 이태호
    7/11
    main문에서, 인스턴스를 정의할 때,
    인스턴스의 데이터 타입은 인터페이스나 superclass도 가능하다
  7. 천재헌
    잘 보고 있어요.
    쭉 달리다가 첫 댓글남겨요.
    영희에서 뿜었습니다..
  8. 김현태
    다형성 3, 어렵네요.. 다형성 3부터 듣기
  9. 5월 10일 다형성 완료/ 전에 공부할때는 이해가 가지 않던 다형성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10. ubiquitous4g
    클레스가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너무 중요한 문장이네요.
  11. ㅎㅎ
    우왕이해 잘됐어여 굿굿
  12. ㅋㅋㅋㅋㅋ엘레강스 꿀잼이네요
  13. Jinyong Park
    다형성이 뭔지 단번에 이해가 되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예제 풀던 중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상속의 경우 부모클래스에 필드를 넣을 수 있는 반면, 인터페이스에선 상수필드를 제외하곤 못 넣잖아요? 같은 상황에서 자식 객체(구현 객체)를 부모 타입(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에 대입하여 자동 형변환을 해주었을 때 상속 클래스엔 필드가 존재하니까 접근할 수 있는 반면 인터페이스는 접근을 못하더라구요. 뭐 당연한 결과지만.. 인터페이스 타입일 때 필드를 사용하고 싶으면 어쩔 수 없이 캐스팅을 해주는 수 밖에는 없는건가요?

    아 뒤늦게 혼자 알았습니다..(혼자 놀아서 죄송합니다)
    인터페이스 내 getter setter 메소드를 사용하면 되는군요.. 구현 클래스에 대해 필드까지 규제하니 필드 사용 시엔 getter/setter 메소드가 유용하네요
  14. 대희
    비유는 비유일 뿐이다가 아닙니다..ㅠㅠ 설명 너무 좋습니다! 이렇게 한번 비유로 배워두면 정말 안 잊어버릴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15. 진짜
    마지막 비유가 어떻게 코딩을 해야하는지 길을 보여주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16. 하면된다하자
    강의 감사합니다.
    Super Class 또는 Interface를 오버라이딩 하거나 구현하는 Class의
    메소드가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Super - Sub Class
    Interface - 구현 Class

    를 쌍으로 잇는 공통의 기능으로 서로 연결되어져 있다는 것이구요.
  17. 코딩초짜
    와 마지막 강의 비유 이건 진짜.. 대박인데요
  18. 아이구 영희야~
  19. 이유리
    감동적이네요
  20. Younghun Liam Youn
    감사합니다 :)
  21. GoldPenguin
    감사합니다.
  22. 완료.!
  23.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순간 그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참조 자료형(reference data type)이 됩니다. 다시 말해 새로운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것은 새로운 참조 자료형을 정의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정의한 후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의 이름을 매개변수의 파라미터로 사용할 수 있고,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를 통한 객체 생성시에도 참조 변수의 데이터 타입으로 지정가능하게 됩니다.
    대화보기
    • 심병주
      여기까지 정주행 했습니다.
      확실히 아직 협업같은것을 해보지 않아서 final, abstract, interface, 다형성 강의는 어렵게 느껴집니다.
      아직 공감이 힘들어서 와닿지 아니하여 그런것 같습니다.
      그러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자바는 몇 번의 반복 수강이 필요할듯 합니다.
    • cottage123@naver.com
      이고잉님의 코딩에 감동받았습니다.

      단순히 프로그래머이며 재능기부 형식으로 이렇게 지식을 나누어주신다고 했는데
      이번 강의에서 확실히 느꼈습니다.
      이고잉님은 가르치는것에 있어 재능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어려운개념을 쉽게 설명하는 것과 쉬운개념에 빗대 설명하는 능력이 대단합니다.

      매번 감사하는 마음으로 듣고있습니다.
    • haseok86@gmail.com
      잘 봤습니다 ^^

      항상 응원 하고 있습니다.
    • 이동훈
      너무 좋은 글입니다 공유하고싶어요.
    • 박진형
      마지막 영상이 진짜 소름이네요...
    • 와..소름..
      정말 감사드립니다..

      애매했던 인터페이스-다형성 개념을 확실하게 잡고 갑니다..

      마지막 동영상을 본 순간 크.... 소름이 돋았습니다.

      정말 존경합니다.
    • Eric
      정말 중요한 파트였습니다.
      처음 들을때와 다른 것 보다가 들을때 이해하는게 다르네요~

      많은 도움 받고 갑니다.
      여러가지 좋은 강의에 항상 감사합니다.
    • 김기현
      같은 방식으로 요청하지만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이 한 문장 덕분에 이해가 아주 잘됐네요 ㅎㅎ
    • 최재욱
      다른 강의를 들어본 적이 없는 저는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는데 이게 비교적 쉽게 설명해주신 건가 보군요.. ㅋㅋㅋ 아이고 힘들다 몇 번 더 읽어봐야겠습니다 ㅋㅋ
    • 정말 이렇게 쉬운 강의는 첨입니다.
    • 하늘을날다
      같은 방식으로 요청하지만 다른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 확 와닿네요.
    • 포롤룰라
      정말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ㅠㅠㅠ
    • Goodhand
      J_Project님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J_Project
        같은 패키지 안에 이미 A,B라는 class가 선언 되어 있는 거 아닐까요?
        패키지를 확인 해보세요ㅎ
        대화보기
        • Goodhand
          세번째 동영상 아래의 code를 eclipe에서 실행하면 The type A is already defined, The type B is already defined라고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 위의 code를 실행시켜도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code를 이고잉님과 동일하게 했는데도 에러가 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의 강의 내용에 있는 code는 그런 일이 없었습니다.)
        • 신태영
          5강) Interface
          스마트폰을 할머니에게 전화기라고 말씀드리면
          할머니는 전화기라고만 생각해서 다른 기능은 쓰지 않을수 있다.
          또, 스마트폰을 꼬마한테 게임이야 라고 말하면
          꼬마는 게임기라고 생각되어 다른 기능을 쓰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꼬마에게 줄 때, 통화기능 등의 다른 기능들을 못쓰도록 방지하고자 잠구기도 하니까

          요런 비유 좋네요.. 마지막 비유도 좋고 비유력(?)이 굉장히 뛰어나신듯
        • 박형준
          다형성 진짜 왜 쓰는지 몰랐는데 4번째강의 보는순간 머리속에서 느낌표가 뜨는 기분이네요
        • 민재영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박찬준
          cal 은 그냥 excute 함수의 매개변수 이름으로써
          Calculator 데이터 타입을 갖는 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alculator 가 CalculatorDecoPlus랑 CalculatorDecoMinus 의 부모 클래스 이기 때문에
          excute함수를 호출할 때 CalculatorDecoPlus 데이터 타입의 인자가 전달 될수도 있고,
          CalculatorDecoMinus 데이터 타입의 인자가 전달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만약 Calculator 가 CalculatorDecoPlus와 CalculatorDecoMinus 상속관계에 있지 않다면
          CalculatorDecoPlus와 CalculatorDecoMinus를 매개변수로 받을 수 있는 excute 함수를 따로따로
          만들어 놔야 합니다.
          public static void execute(CalculatorDecoPlus cal){}
          public static void execute(CalculatorDecoMinus cal){}
          대화보기
          • 누텔라
            감사합니다
          • 라떼
            감사합니다!!
          • 버미
            이고잉님 오타인것같습니다.

            주석처리된 메소드 호출은 오류가 발생하는 것들이다. objI2.b()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objI2의 데이터 타입이 인터페이스 I이기 때문이다. 인터페이스 I는 메소드 A만을 정의하고 있고 I를 데이터 타입으로 하는 인스턴스는 마치 메소드 A만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동작하기 때문이다.

            위 글에 인터페이스 I를 언급하는데 I는 없고 I2와 I3만 있습니다. I를 I2로 바꾸셔야 할것같습니다.
          • 이상윤
            감사합니다 타 강의보다 정말 이해가 잘 됩니다 완전 추천
          • 구아루
            제생각에 execute 라는 메소드를 Calculator 이라는 데이터 형의 cal 이라는 지역변수를 받는것으로 지정해준것같습니다.
            대화보기
            • HANS71
              너무 감사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현업3년차 개발자입니다.
              다형성 기본이 부족하여 검색하다
              6강의모두봤습니다.
              와..놀랍네요..설명 진짜 이해가기쉽게 잘해주시네요
              샘플강의였다면 정말 유료결재 해서 봤을듯 합니다
              강의가 많던데 낼 부터 퇴근 후 계속보게 될거같아요
              훌륭하십니다 이런 멋진 강의를 무료로 널리 알리시니
              많은 분들 정말 좋아할거같아요
              어딜가도 이런강의는 없을듯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잘 배웠습니다.
            • 자바초보
              위에 execute(Calculator cal)에서 cal은 어디서 오는 것인가요?
              Calculator class에서 오는 건 알겟는데 cal 은 그 클래스에서 정의되어있는 것인가요?
              아니면 저 () 안에서 정의되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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