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

Coding Everybody

코스 전체목록

닫기

성장

scalability

여러분은 웹의 작은 씨앗이라고 할 수 있는 상태에서 출발해서 웅장한 숲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저와 같이 살펴봤습니다. 웹에 대한 여러분의 첫 여행에 함께 한 것 정말 영광스러운 일입니다. 이 수업으로 시작한 여러분이 앞으로 어떤 대단한 결과물들을 만들어낼지 저도, 여러분도 알 수 없는 것이니까요. 이제 마지막 강의를 앞두고 있네요. 미리 축하드립니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입니다! 

성장 1

성장 2

성장 3

여러분이 만든 opentutorials.org가 컨텐츠 생산자와 소비자를 위한 비영리 온라인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이 서비스가 안정적인 기반 위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후원회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생활코딩의 운영자인 저(egoing)는 이 단체의 구성원이 되어서 생활코딩 같은 활동들이 많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오픈튜토리얼스 후원회원 모집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이곳에 와서 여러분이 남겨주신 댓글을 읽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쀼랴륨
    와.... 정말 감사합니다. 3주동안 나름 열심히 달려왔는데 심화과정은 설명만 듣고 따라하진 못했네요.

    (수학의 정석처럼 초반 앞 강의만 5번 넘게 들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허허)


    하지만 '모르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통해서 앞으로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다시한번 강의 복습과정을 통해서 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이고잉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다른 활동도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2. 4일만에 여기까지 완료!! 진짜 정말 무지하게 감사합니다. 제 나이가 48입니다. 81년부
    감사합니다. 엔지니어의 열정과 낭만을 듬뿍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르는 것이 무엇이 알게 되는 것"을 경험 하였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3. 김영준
    강의 재미있게 잘봤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 꾸준히 이고잉님의 강의를 열심히 듣고, 책도 사서 보면서 개발자의 꿈을 향해 계속 나아가겠습니다.
  4. 옛날그라탕
    정주행 완료했습니다. 이론 지식뿐 아니라 실무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형태로 구현되는지도 알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5. 김민환
    항상 감사합니다. 웹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 PHP, 서버가 무엇인지에 그치지 않고 전반적인 웹서비스에 관한 모든 것의 기초를 배운 느낌입니다.
  6. CHOITAEK
    고3인 학생입니다. 원래는 고1때부터 알게되어서 그때부터 할려했으나 시험공부때문에 미루다가 이번 겨울방학부터 시작하게 되어 완강하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유익한 정보이고 지금은 학교동아리를 만들어서 웹서비스를 만들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의 꿈과 목표에 다가가는 시간이 되어서 너무나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이렇게 강의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7. 미래다
    정말 잘 봤습니다.
    열정적인 강의에 감사하다는 말이 절로 나오네요!!
  8. SooAh Cho
    한번 수강했는데, 우연찮게 아이티 회사에 취직이 되었어요, 개발자 직무는 아니지만 점점 공부를 할 수록 흥미롭고, 무궁무진한 점이 맘에 들어 이 쪽으로 제 진로를 바꿀까도 고민하고 있어요. 늦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이 생활코딩을 통해서 제가 좀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번에는 가볍게 들었는데 이제 다시 복습하면서 좀 더 심도있게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9. SooAh Cho
    한번 수강했는데, 우연찮게 아이티 회사에 취직이 되었어요, 개발자 직무는 아니지만 점점 공부를 할 수록 흥미롭고, 무궁무진한 점이 맘에 들어 이 쪽으로 제 진로를 바꿀까도 고민하고 있어요. 늦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이 생활코딩을 통해서 제가 좀 더 가까이 다가가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번에는 가볍게 들었는데 이제 다시 복습하면서 좀 더 심도있게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10. 사랑나래
    참 훌륭한 일을 하고 계시네요!
    이런 곳이 있는 줄을 늦게야 알아 아쉽네요.
    여기 있는 많은 것들을 앞으로 배우겠습니다!
    줄곧 좋은 강의 부탁드립니다.
  11. shinyax
    정말 좋은 강의였습니다. 이 강의를 시작으로 코딩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멋진 강의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12. 슝태
    감사합니다.
  13. 리암
    훌륭하고 멋진 강의였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저도 배운 것을 나누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4. 박해민
    꾸역꾸역 마지막까지 수강 완료 하였습니다
    무료한 일상에 한줄기 빛 같은 수업이자 장래 선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말한마디로 다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감사합니다
  15. 추유진
    오랬동안 밀린 숙제를 끝내듯 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강의를 모두 끝냈습니다. 아주 작은 시작이지만, 어디에도 비교할수 없을만큼의 단단한 시작점이 되어주신것에 감사드립니다.

    만들고자 한 웹사이트가 있었는데 이제 시작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애매한 개념들 다들 꽉꽉 빠짐없이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6. 학습자
    훌륭한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7. 이도현
    수업 5일차 완강하였습니다.
    완주가 중요한게 아니라 말씀하셨지만 뿌듯하네요.
    DB를 배우긴했는데, 이를 disk-based B+tree 구조로 C로 구현해보고, 쿼리짜는 법만 어느정도 알고 있다가 이렇게 웹과 연동하여 하는 법을 처음 알았을때는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수업이 너무 재미있어서 밤새면서 들었네요.
    또 네트워크에서, 포트나 포트포워딩같은 개념을 어느정도 알고 있는데, 저는 이런 네트워크 관련 개념은 설명하기가 어려운 편이라고 생각해 과연 이를 어떻게 설명하실지 궁금하였는데 강의력에 감탄하였습니다.
    웹이라는 분야는 처음 공부해보는데, 아직 5일밖에 공부하지 못한 제가 웹이 어떻다라고 평가하는것은 우습지만 처음 공부하는 사람에게는 정말 효율적으로 보이네요. 이렇게 단 기간의 지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구조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된 것이 놀랍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C, C++, java 혹은 그 쉽다는 python으로도 감히 비교가 되지 않는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말 재미있게 밤새가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여기에는 이고잉 강사님의 재미있고 유익한 강의 진행력의 바탕이 있겠죠. 수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8. 개발 손 놓고 10년을 넘게 보낸 pre-sales 엔지니어(컨설턴트)인 사람입니다.
    다시 개발을 해보고자 웹프로그래밍 부터 시작을 하였는데(Python을 하려하였으나 이곳을 추천해주셔서 ^^;)
    본질을 파악하는게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그 점에 대해서 제차 강조해주시는 모습에서 너무 인상 깊게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강의가 많아 너무 즐겁게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9. 너무나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20. 알천 강의 듣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21. 동물사랑
    이고잉님 진짜 잘배웠습니다 중간에 어렵고 욕도 나왔지만 여기까지 완주잘했습니다 개발자를 꿈꾸는 1인입니다 ㅎㅎ
  22. egoing
    동물사랑님 걱정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일전에 댓글 관련해서 부탁을 드렸는데 이후에 협조해주셔서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생활코딩 많이 이용해주세요.

    (사실 후원은 생활코딩이 받는 것이 아니고, 생활코딩이 동작하는 비영리 단체인 opentutorials.org가 받고 있는 거랍니다. 저도 지금은 이 단체의 후원자로 참여하고 있구요.)
    대화보기
    • 동물사랑
      이고잉님 유튜브 광고좀 다세요 후원받는거보다 유튜브 광고 달면 수입이 꽤 짭잘할텐데 유튜브 광고를 왜안달고 후원을 모집하심;후원도 좋다만...유튜브 광고일단 달아보세요..
    • 이근환
      전체적으로 공부를 하면서 100%를 다 이해하진 못하였지만
      그래도 70~80%는 제것으로 만들고
      다음으로 무엇을 공부해야할지 알게 되어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추후에 공부를 통해서 지식과 경험을 쌓고
      다시 정주행을 할 예정입니다.

      정말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이고잉님!!:)
    • Gwanghyeon Harry Gim
      감사합니다.

      2016년 1월 즈음에 이고잉님과 오픈튜토리얼스를 알게 된 후 잠시 수업을 쉬었다가 다시 돌아와 거의 2년만에 웹 어플리케이션 수업을 완주하게 되었습니다. 웹을 잘 다루고 싶었고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가면서 제 손으로 무언갈 만든다는 기쁨을 누리고자 이 수업을 처음 듣기 시작했고 완주한 지금, 벅찬 느낌이 듭니다.

      무한이라는 웹의 세계에서 웹 어플리케이션 수업 수강은 시작 그 이상의 의미는 없겠지만 앞으로 배워갈 웹을 기분좋게 시작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배움의 기쁨에서 만드는 기쁨, 그리고 사용자의 선택을 받는 프로그램을 만들기까지 앞으로도 즐겁게 또 열심히 배우고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고잉님.
    • 샌프나나
      10여년전에 서버운영쪽 실무를 하면서 개발쪽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울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공부 할수 있어 무척 좋은 기회였습니다. 댓글은 왠만하면 남기지 않는 수동적인 학생이지만 이고잉님 강의가 매우 인상깊어 이렇게 남기게 되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 좋은 강의를 통하여 기본적인 프레임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시작이 반이라고 하였는데, 이제서야 첫걸음을 내딛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서성진
      수강 완료하였습니다.
      중간에 슬럼프 아닌 슬럼프도 있었지만,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이고잉님의 수업에는 수강생을 대하는 진심같은게
      느껴져서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늦은 나이에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코딩 수업이 처음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했다가
      내가 모르는게 얼마나 많은 지 더 알게 되면서 마음이 약간은 무겁지만,
      더 해나갈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 이고잉님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Gweonsu Kim
      감사합니다
    • 박인호
      11-30
      수강완료.
      전공자가 아닌 입장에서, 코딩을 배운다는 것은 막막하기도 하고 막연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고잉님의 본 강의를 끝까지 듣고나니 이제 제가 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어느부분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가 명확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첫 단추를 너무나 잘끼운것 같아서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제가 만들고자 하는 것이 이제 막 본질에서 출발하지만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현실이 되는 그 순간까지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진교훈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상태가 되는 것. 이게 얼마나 중요한지 정말 너무 뼈저리게 느꼈고, 저보다 egoing님이 더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뭘 모르는지 대충 알겠어서, 뭘 해야할지 알 거 같습니다. 정말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민트색마시멜로우
      진짜 처음에는 코딩 한 번 배워 볼려고 유튜브에 그냥 코딩이라고 쳐서 나온 강의 한 번 들어 본 건데 진짜 너무 좋슴니다ㅠㅠ 항상 희망적인 말도 해주시고 학생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도 잘되고 부담도 되지 않았슴니다.(게다가 목소리까지 좋아요) 이렇게 좋은 수업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어디 가서 선생님 자랑 진짜 많이하고 다닙니다.ㅎㅎㅎㅎ)
    • HELIOS
      컴퓨터를 전공하고 있지 않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는 것이 항상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기엔 너무 어렵다고 생각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생활코딩 덕분에 이렇게 목표를 향해 갈 수 있어서 행복합니다.
      생활코딩을 통해 배운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씨앗이 어떻게 자라날지 모르겠지만 좋은 방향이라는 것만은 확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강의 항상 감사드립니다.
    • Donguri
      완강했습니다. 정말 좋은 강의 감사드려요. 이제 숲을 보는 눈이 조금 생긴 것 같아요. 부지런한 이고잉님 앞으로도 좋은 강의 많이 만들어주세요!
    • 유상원
      2017-11-11 완료!
    • 코딩늦둥이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 Jisu Lim
      이렇게 좋은 수업을 무료로 들을수 있다니 정말 좋은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아요 숲을 빨리 보려고 숨가쁘게 달려왔는데 앞으로 복습을 세 번이상 해야할것 같습니다. 이고잉님 감사합니다!
    • 금만듀
      15년에 올리신 걸 2년이 지나고 나서야 보네요

      앞으로도 좋은 인연이 되길 바랍니다. 항상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 김지원
      지금까지 정말 감사했습니다!!!
      이렇게 좋은 사이트를 많은 사람들이 참고하여 전국민이 코딩했으면 좋겠네요! 나중에는 영어버전도 만들어서 이고잉님의 영어 발음도 들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후원회원 될겁니다. 아직은 학생이지만 한명의 창업가가 되어서 후원할게요!
    • 잘들었습니다. 감사해요.
    • JH Chae
      강의를 다 끝내고 나니까 초반에
      '무엇을 모르는 지 모르는 것에서, 무엇을을 모르는지 아는 것'으로
      만든다는 말씀이 이해되고 공감되었습니다!!
      이제야 무엇을 모르는 지 알게되었고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 지 알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 완강 했습니다.! 학교에서 배울땐 뭐가먼지 였는데 강의 듣고나니 약간 손에 잡히는것 같습니다.
    • 안주선
      명품강의 감사합니다. 이고잉 선생님.
    • jayxwoo
      이고잉님 강의 잘 들었습니다. 기초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고 말씀대로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모르는지 조금은 아는 상태가 된 것 같습니다. 코스를 완료하고 UI/UX 디자인과 프론트엔드 개발자 쪽으로 방향 설정을 할 수 있었어요. (백엔드도 꾸준히 공부해야겠지만요..) 좋은 온라인 수업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최환영
      it쪽에 관심이 많아서 대충 카테고리는 알고 있었지만 근본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습니다.
      그런 카테고리를 채워주는 수업을 들을 수 있어서 영광이였습니다.

      무료로 높은 퀄리티의 수업을 듣는다는건 정말 축복이네요.
      이고잉님 감사합니다.
    • 송성태
      선생님 덕분에 코딩 문턱을 넘어섰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씨앗을 싹틔워서 크고 튼튼한 나무로 키워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 hunter10
      완강!! 너무 좋은 강의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좋은 씨앗이 되어서 자랑할수 있도록 되면 좋겠네요 ㅎ
    • 강낭콩
      이고잉 님에게 정말 감사드려요. 명쾌한 설명에 포기할 수도 있던 부분을 쉽게 넘어갈 수 있도록 해주셨어요.. 독학인지라 생활코딩 인강없이 했다면 분명 포기했을텐데 이고잉님과 또 온라인 이지만 같이 수업을 듣는 다른분들의 댓글들을 보며 혼자가 아닌 생각에 여기까지 순탄하게 잘 들었습니다. 남은 복습과정 강의도 듣고 더 깊이있는 다른 수업도 들으며 발전해나가려고요 감사합니다!
    • 바람과 나무
      감사합니다. 제가 필요할때마다 항상 옆에 계셔 주시네요.
      기회가 되면 저도 뭔가 도움이 되는 일을 꼭 해보고 싶습니다.
    • kulung
      드디어 완강하였습니다! 흐~~ 좋은 수업강의 감사드립니다! ^^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