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

Coding Everybody

코스 전체목록

닫기

자바 문서 보는 법

수업소개

자립의 핵심기술은 공식 문서를 보는 법입니다. 공식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자바에서 코드의 뼈대를 형성하는 몇가지 개념들에 대한 이해가 조금 필요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문서를 보기 위해서 필요한 약간의 개념과 그 개념을 바탕으로 문서를 보는 법을 같이 경험해봅니다.

 

 

 

강의1

 

 

 

강의2

 

 

 

강의3

소스코드

변경사항

public class Class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Math.PI);
		System.out.println(Math.floor(1.6));
		System.out.println(Math.ceil(1.6));

	}

}

 

 

 

강의4

소스코드

변경사항

import java.io.FileNotFoundException;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PrintWriter;
public class Instance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PrintWriter p1 = new PrintWriter("result1.txt");
		p1.write("Hello 1");
		p1.close();
		
		PrintWriter p2 = new PrintWriter("result2.txt");
		p2.write("Hello 2");
		p2.close();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

 

 

 

강의5

소스코드

변경사항

import java.io.FileNotFoundException;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PrintWriter;
public class Instance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PrintWriter p1 = new PrintWriter("result1.txt");
		p1.write("Hello 1");
		p1.close();
		
		PrintWriter p2 = new PrintWriter("result2.txt");
		p2.write("Hello 2");
		p2.close();
		System.out.println(p1.toString());
		p2.toString();
		p2.write("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PrintWriter.write("result1.txt", "Hello 1");	
//		PrintWriter.write("result2.txt", "Hello 2");
	}

}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자바
    class : 비슷한 method와 변수를 묶어놓은 것.
    package : 비슷한 class를 묶어놓은 것.

    PrintWriter p1 = new PrintWriter("result1.txt");

    PrintWriter("result1.txt") : PrintWriter의 값을 result1에 저장.
    new : 복제본을 만들고 싶을 때, class 앞에 쓰는 것.
    → new 뒤에 있는 것은 constructor(생성자)가 됨, 즉 복제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
    p1 : 변수, constructor를 넣을 곳, 복제되는 곳
    → p1에 담기는 어떠한 값 = instance
    → p1은 result1의 값을 내장함
    (맨 앞의)PrintWriter : 데이터타입, p1에 PrintWriter에 해당하는 인스턴스만 와야 하기 때문에 적음.

    왜?
    → 만일 p1이라는 instance를 생성하지 않는다면,
    result1에 값을 입력하고 싶을때마다 일일이 적여줘야함.
    때문에 일회성이 아닌 것에는 instance를 생성하는 것이 좋음.

    상속 : 하위에 있는 class가 상위에 있는 class의 method와 변수를 상속받는 것.
    (하위 class = 상위 class의 method, 변수 + 본인의 method, 변수)
    만일, 하위와 상위에 같은 method 혹은 변수의 이름이 있다면
    상속받지 않고 사용하는 class의 method와 변수가 사용 됨.
  2. souLTrain
    양자역학 좋아하시는 이고잉님 ㅋㅋㅋ

    이번 영상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인스턴스의 개념을 이해하기 보다는 사용방법과 그 사용방법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 수 있는 수업이였네요!

    이고잉님이 1년걸리셨으니 전 한 10년걸릴지도......
  3. 쑤우
    수강완료. 감사합니다~
  4. 한종운
    클래스: 자바를 개발 할 때 가장 작은 단위
    인스턴스: 클래스를 복사한 일종의 아바타 개념
    생성자: new 뒤에 따라오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에 선언하는것
    상속에 대한 설명
    상속할 클래스에 존재하는 유용한 메소드들 + 자기가 쓰고 싶은 메소드
    를 합쳐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쓰고 싶을 때 상속을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상속을 쓰게 될 때의 장점
    상속을 쓰게 되면 남이 만들어 놓은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다.
    또 내가 상속을 해서 만들어 놓으면 또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해서 더 좋은 클래스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5. 빈익빈부익부
    상속이란?
    삼성의 최초 설립자 이병철 그다음 물려받은 이건희 그다음 이재용 과 같은 권력,재산 등을 되물림 할수 있는 가족간의 대를 잇는 것이라 할수 있다고 생각듬......
  6. 솔잎
    주관적인 생각으로... 상속의 좋은 점은 클래스들 간의 '협업'을 통해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것 같다...! 클래스는 언제나 '다른 클래스들의 위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마치 뉴턴이 거인에 어께 위에 있었던 것 처럼!(오글)

    수정) 오! 재미있는 인용문을 발견했어요 과학사회학자 머튼의 말이에요
    “모든 창조자는 시공간에서 타인에게 둘러싸여 있고 죽은 자와 산 자를 불문하고 수많은 타인에게 개념, 맥락, 도구, 방법론, 데이터, 법칙, 원칙, 모형을 물려받는다.”
    이렇게 보면 뉴턴(그리고 우리 모두)은 결국 부모클래스에게 상속을 받은 자식클래스 같네요. 이 세계는 객체지향세계였던 거군요
  7. 햄쮸맨
    클래스:데이터와 메소드의 집합.(집합이란 뜻은 공집합도 된다.즉,인스턴스나 메소드 어느 쪽이 비어있어도 될듯!?)
    패키지:클래스의 집합.
    메소드:수학에서 함수에 대응된다고 보면 된다.
    인스턴스:속성을 가진 클래스의 구성원들
    상속:말 그대로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인스턴스와 메소드를 물려받는 것 경우에 따라서는 덮어쓰기(오버라이드) 하여서 자식 클래스가 메소드를 더 좋게 바꿔 쓸 수도 있다.
    컨스트럭터(생성자):인스턴스를 초기화(폰으로 말하자면 유심없는 공기계 상태!?)로 만드는 함수
  8. 햄쮸맨
    오호 이번시간은 앞에서 검색으로 알았던 거 복습하게 되는 차례 같네요. 제가 마음이 급해서 그만 예습을 해버렸~지 뭐예요~.
  9. 매직
    상속이란, 좋은것을 물려받아 자체 구현없이 사용할 수 있는것이다.
    물론 좋은 것을 물려받아 수정을 내 조건에 맞게 수정도 가능하구요..
  10. 케이
    강의2에 나오는 그림으로 패키지,클래스 에대한 명확한 개념이 정립됬습니다 감사합니다~!
  11. Lifie9
    package: class들을 그룹핑
    class : method와 변수를 그룹핑
  12. ThankEun
    와 오늘 수업으로 배워가는게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평소에 공부하면서 개념이 안잡혔던 부분들이 머리속에서 번뜩하면서 잡히는 느낌이네요ㅠㅠ!!
    너무 좋아서 동영상 보는 중간에 댓글 쓰러 왔습니다ㅠㅠ
    너무 감사합니다!

    동영상 다 듣고 무엇에 빗대어서 설명할수 있을까 한참 생각해봤는데 게임캐릭터가 전직하는 개념이 가장크게 머리속에 잡히네요ㅎㅎ; 1차전직을 하면서 그전에 있던 속성과 스킬들을 가지고옴 , 속성과 기술들을 가지고 있으면서 스킬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스킬생성 가능함.. 맞으려나요...ㅠㅠ
  13. egoing
    정확하게 이해하셨네요. ^^
    대화보기
    • ssunseteria
      13.2
      클래스는 속성들과 해야할 일 등을 담고있는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패키지에는 이러한 클래스들이 유사하거나 관련된 것 끼리 보기 쉽게 분류되어 담겨져 있다. 클래스에는 변수필드와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 메서드가 있다.
    • 동군짱
      자바에서 상속은 Tree라는 가상의 나무를 떠올리면 될까나요.
      그 "뿌리"인 Object가 갖고 있는 메소드는 상속 받은 "가지"인 클래스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이겠네요.
      다만, 가지에 해당하는 클래스에서 Object의 메소드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메소드를 생성할 수 있고, 이걸 "OverRide"라고 부르게 되는 거군요.

      개념을 정의하는게 쉽진 않지만 이고잉님 말씀대로 계속 다른 사람 것을 보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