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코딩

Coding Everybody

코스 전체목록

닫기

혼자서 움직이는 컴퓨터

p. 362

마인크래프트로 만든 ALU 입니다. 꽤 많은 ALU들이 마인크래프트로 만들어지고 있는 것 같더군요. .

댓글

댓글 본문
  1. publicum
    "계산기와 컴퓨터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조건에 따른 제어가 가능한 반복 혹은 루프loop라고 부르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느냐는 부분[입니다.]"

    다른 분들 말씀대로, 스케일도 커지고 추상적으로밖에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나오니까 읽기가 상당히 어렵네요. 이제 드디어 '코딩'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이 왠지모르게 반가울 뿐입니다.

    사실 저 구절 바로 앞의 내용이 "우리가 만든 것이 아주 기초적인 컴퓨터라고 할 수 있지만 컴퓨터인 것만은 확실하죠"라는 문장인데, 그부분을 지나치면서 문득, 우리 일상을 지배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술들이 이미 상당히 오래전부터 일상적인 상상력으로 포착되지 않는 복잡성 위에서 굴러가고 있다는 걸 깨닫게되네요. 여기에도 분명 어떤 커다란 함의가 있을텐데, 그걸 우리가 진지한 수준에서 돌아보고 있는 것인지 의문도 들고요.
  2. 호눅스
    링크 동영상 대박이네요 ㅋㅋㅋㅋ.
  3. 호눅스
    본격적으로 PC의 구조를 갖추면서 점점 복잡해 집니다.
    저는 작년에 구매한 책인데도 여전히 명령어 부분에 오류가 있는게 조금 아쉽네요.
  4. 누렁이
    다시 읽다보니 오타가 아닌가 싶어서요.. 다른분들 의견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

    1.356페이지 두번째 그림에 주소0009h 옆에 쓰인 문구인 "1009h번지의 내용을.. " 을 "1004h번지의 내용을.."로 바꾸기

    2. 359페이지 세번째문단 "이미 살펴 보았지만.." 으로 시작되는문장에서 "0004h 번지와 0005h번지에 " 를 "1004h번지와 1005h" 로 바꾸기
  5. egoing
    "우리가 만든 컴퓨터는 릴레이, 전선, 스위치, 전등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모두 하드웨어지요. 반대로 메모리에 입력되어 있는 명령어들과 숫자들은 소프트웨어라고 부릅니다."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로 승하하는 지점이 여기네요. 책의 중후분부에 비로소 소프트웨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묘한 느낌입니다.
  6. sigmadream
    컴퓨터 엔지니어라는 종종 공돌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컴퓨터 엔지니어들은 그 용어를 싫어하며, 그 대신 오빠란 용어를 더 선호하지요. -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종종 코더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프로그래머가 이 용어를 싫어하며, 그 대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라는 용어를 더 선호하지요"
버전 관리
egoing@gmail.co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