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이야기

명상하면 좋아지는 것들

명상의 좋은 효과는 너무나도 많습니다. 과학적 실험 결과도 너무나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서양에서 들어온 마음챙김(Mindfullness) 명상이 한국에서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좀 아이러니한 것은 마음챙김 명상은 동양의 불교의 명상법을 서양인 배워서 서양인에 맞게 순화한 것인데, 그게 다시 동양으로 넘어와 유행을 끄는 것입니다.

명상의 효과 또는 Meditation benefits으로 검색하면 수많은 내용들이 나옵니다.

 


출처

 

https://brunch.co.kr/@hesse24/5
명상은 우리의 뇌/뇌파/호르몬/면역/정서를 조절한다.

https://wakeup-world.com/2016/12/11/instead-of-punishment-this-school-teaches-mindfulness-and-yoga-with-stunning-results/
Instead of Punishment, This School Teaches Mindfulness and Yoga — With Stunning Results (처벌대신 마음챙김 명상과 요가를 가르치는 학교 - 놀라운 결과)

http://www.collective-evolution.com/2017/03/21/new-study-reveals-another-astonishing-difference-between-the-brains-of-meditators-non-meditators/
NEW STUDY REVEALS ANOTHER ASTONISHING DIFFERENCE BETWEEN THE BRAINS OF MEDITATORS & NON-MEDITATORS (명상하는 뇌와 아닌 뇌의 놀라운 차이점 밝혀져)

https://nccih.nih.gov/health/meditation/overview.htm
What the Science Says About the Effectiveness of Meditation (과학이 얘기하는 명상의 효능)

몇 가지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 스트레스 완화
  • 자신에 대한 사랑이 커짐
  • 면역력 강화
  • 젊어짐

이렇게 좋다고 써있으면 뭐가 달라지나요? 나한테 효과가 있어야 말이죠.

제가 명상하며 느낀 것은, 굳이 명상이라고 할 것도 없이 심호흡 몇 번하고 나면, 마음이 차분해 집니다. 기분이 상쾌해집니다. 자연과 더 가까운 느낌이 듭니다.

저는 명상으로 정신병인 수줍은 방광병도 이겨내고 있습니다. 그저 놀랍습니다. 이 얘기는 다른 글에서 하도록 하죠.


명상의 또 다른 좋은 점은 생각이 정리되거나, 생각지도 못한 생각들이 잘 떠오른다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면 온갖 잡생각이 떠오릅니다. 그러나 그렇게 떠오르는 것을 관찰하다보면 생각이 정리되기도 합니다. 더 좋은 생각이 떠오르기도 하구요. 나아가 기발한 아이디어도 떠오릅니다.

선명한 이미지를 보기도 합니다. 눈을 감았는데 말이죠. 또 어떤 에너지를 느끼기도 하구요.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도 듭니다. 어떤 사람은 유체이탈은 경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 명상하면 좋은 점 중 매우 중요한 걸 빼먹었네요. 현대인에게 매우 중요한 것이요.
명상하려고 하면 금새 잠이 쏟아집니다. 10분만에 바로 잠들 수 있는 방법이 명상입니다. 특히 명상 지시문을 듣고 있으면 졸음이 솔솔 밀려오고, 그렇게 자고 일어나면 무척 개운합니다. 몸도 마음도~

이토록 좋다고 하는 명상을 왜 하기 어렵다고 하는 걸까요?

 

그건 바로 명상 후에 대한 결과를 너무 기대하셨기 때문입니다. 효과는 바로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명상은 과정입니다. 명상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을 더욱 알아가고 자신에 대해 느끼는 것입니다. 명상이 당장 기분을 확 바꿔줄거란 기대가 명상을 여러분들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원인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 그냥 무시하실 분도 있을실테지만, 왠지 끌리는 분들도 분명 계실 것입니다. 그런 분들은 바로 지금이 명상을 시작할 때입니다. 제가 이 글에 에너지를 넣어봤습니다. 그 에너지를 느끼시는 분들은 바로 지금!

제가 얘기하는 것보다 유명인이 얘기하면 좀 달라지려나요? 짐캐리가 짤막하게 명상에 대해서 얘기합니다. (2분)


짐 캐리가 얘기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이렇습니다.

 

눈을 감고, 머리 속에서 진행되는 'show'를 그냥 흘려보세요!

어서 와~ 명상은 처음이지?

다음 글부터는 다양한 명상법을 소개해 볼께요~


오늘의 실습: 잠깐이라도 명상하고 좋았던 점을 기록해 봅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