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이 잘 자라는데 필요한 조건
광합성
충분한 빛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자연광이 부족하다면 인공광으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식물이 자라지 않는다고 생각된다면, 아마도 빛이 부족해서 일 가능성이 제일 큽니다.
잎
너무 무성해졌다 싶으면 틈틈히 큰 잎을 잘라내어서 (수확하기 토픽을 참조하세요) 다른 작은 잎이 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뿌리
뿌리는 식물 생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건강한 식물은 뿌리가 하얗고 튼튼합니다. Kratky 방법에서는 양액을 따로 보충하지 않고 뿌리가 물을 따라 갑니다. 사진에서도 뿌리의 밑 20%정도만 물에 잠겨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의 뿌리는 공기와 접촉하면서 산소를 흡수합니다. 따라서 물을 더 채워넣지 않고 자연스럽게 양액이 줄어들도록 놓아두는 것이 산소공급 측면에서 훨씬 이롭습니다.
양액관리
Kratky 방법에서는 처음 채워넣은 양액으로 마지막 수확때까지 생장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햇빛만 잘가려서 양액에 녹조만 생기지 않도록 해준다면, 특별히 양액을 더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양액을 더 채워넣지 않고, 빈공간을 산소공급을 위한 면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시간이 흘러서 양액이 다 떨어진 경우에는 줄기를 잘라내어서 물꽂이에 도전해 보세요. (물꽂이 번식 토픽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