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101에서는 간단한 담액식 수경재배법을 이용해서 캣닙을 재배할 것입니다.
담액식 재배법의 기본원리
담액식 재배법이란, 고여있는 물속에 뿌리가 담기도록 해서 재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담액식 재배법에서 좀더 발전하는 경우 펌프를 이용해서 물을 여과순환하고 공기발생기를 이용해서 물속에 산소를 공급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장비가 있으면 식물이 더 빠르게 생장할 수 있지만, 없다고 해서 식물이 자라지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장점 - 왜 담액식 부터 시작하나
담액식 재배법은 우리가 지향하는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구조가 간단하므로 만들기가 쉽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담액식은 다른 수경재배에서 필수인 수중펌프나 공기발생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만큼 처음 접할때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담액식은 저렴합니다. 구입해야하는 물건이 많지 않고, 구조의 많은 부품을 재활용품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관리하기 쉽습니다. 펌프나 모터가 있는 경우 지속적인 유지 노력이 필요하고, 교체를 해야하는 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담액식은 펌프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양액의 물높이가 떨어질때마다만 다시 채워넣어주면 됩니다.
단점 - 담액식 재배시 기억해야할 점
담액식 재배는 공기발생기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그만큼 수조속 산소가 부족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뿌리의 전부분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의 뿌리도 산소를 필요로 하는데, 물속에는 산소가 부족하므로 이것을 공기중에 노출된 부분의 뿌리로 흡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 뿌리가 짧을때에는 물높이가 높았다가, 점점 자랄 수록 물을 절반, 절반 이하로 유지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극복방법을 연구한 하와이 대학교의 B.A. Kratky 의 이름을 따서 Kratky Method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담액식 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작물 돌보기의 양액관리부분에서 좀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유념하고 시작한다면 빠르게 담액식 수경재배의 기본원리를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