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tutorials.org 소식

토픽독립과 템플릿, 카테고리 기능

토픽독립

opentutorials는 최근에 중요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바로 토픽의 독립인데요. 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앞선 글에 대한 참조를 부탁드립니다. https://opentutorials.org/module/1588/9692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토픽의 독립을 지지해주셨습니다. 이와 관련된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과정에서 알게 된 것이 있습니다.

복잡도

뜬금없이 그릇이 나와서 놀라셨죠? 저는 요즘 시스템(오튜)이 그릇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기능을 담을 수 있는 그릇입니다. 처음에는 신나게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정말 즐거웠던 시절입니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기능을 담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더군요. 처음에는 그 이유를 잘 몰랐습니다. 바로 복잡도 때문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기능이 추가될수록 복잡도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복잡도가 높아질수록 기능의 추가는 점점 어려워지고, 개발의 재미는 반감되고, 결국 개발의 활력이 급격히 떨어지더군요. 자연스럽게 개발을 멀리하게 되고, 개발에 참여하는 시간이 줄어들수록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는 빠르게 감소됩니다. 활력은 더욱 떨어지고, 급기야 아무도 손댈 수 없는 시스템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복잡도의 무서움에 대해서 새삼 재확인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또한 운영자인 저 자신도 오튜에서 여러가지 컨텐츠를 지금도 왕성하게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이 플랫폼이 건강하게 발전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복잡도가 높아진 지금 오튜의 개발에 활력이 많이 떨어진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네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단순하게

지금까지 도달한 결론은 오튜를 다시 단순하게 재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첫삽이 필진 기능의 제거였습니다. 감사하게도 필진 기능을 제거하는 것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양해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지난 주부터 필진 기능을 제거하는 작업을 틈틈히 했습니다. 기능을 넣는 것도 어려웠지만 기능을 제거하는 것도 만만치 않게 어렵더군요. 필진 기능의 제거에 성공하면 오튜의 복잡도는 대폭 감소하게 됩니다. 

그런데 토픽의 독립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필진 기능 뿐 아니라 모듈의 템플릿과 카테고리 기능도 변화가 불가피하더군요. 토픽이 모듈로부터 독립이 되면 각각의 토픽은 모듈을 통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템플릿과 카테고리 기능은 모듈에 대한 기능입니다. 여기서 오는 논리적인 충돌이 있었습니다. 물론 해결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더욱 높은 복잡도에 도전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카테고리 기능과 템플릿 기능의 폐지도 논의를 해보고 싶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해당 기능을 만든 개발자이고, 또 이 기능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로서 어려운 결정입니다. 하지만, 복잡도를 낮추지 않으면 플랫폼의 발전도 어렵다는 위기감에서 사용자 여러분의 이해를 구해봅니다. 

생각해보면 지금으로서는 토픽의 독립보다 복잡도를 낮추는 것이 오튜에게는 더욱 중요한 프로젝트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복잡도를 낮출 수 있다면 오튜의 기반 시스템을 더욱 발전된 솔루션으로 교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그 기반 위에서 토픽의 독립과 같은 중요한 변화들을 보다 안전하게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의견도 감사히 듣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sunho
    복잡도가 높아져 어려워졌다는 부분에 공감이 가네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이 처음 접할 생활 코딩에서는 덜했지만, 다른 코스들은 접근하고 또 배워나가는 구성이 모호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오튜를 응원합니다.
  2. egoing
    Frank님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Frank
      항상 좋게 변화할려는 이고잉님의 노력 너무 고맙습니다.
      응원합니다. 화이팅!
    • egoing
      옙 꼭 의견 주세요~
      대화보기
      • egoing
        말씀 너무나 감사합니다!
        대화보기
        • egoing
          부응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열심히 할께요!
          대화보기
          • mike kim
            수고하셨습니다.

            개편된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의견 드리겠습니다.
          • 코코딩
            복잡도..

            토픽의 독립 -> 오튜의 복잡도 낮추기 -> 기존에 있었던 기능 제거 -> 토픽의 독립 추가


            옇튼 이 일은 정말
            엄청나게 큰 일이로군요.
            생각만해도 머리가 지끈거립니다.

            개발자가 개발을 편하게 할 수 있게하는 환경을 구축해서
            플랫폼이 끊임없이 살아서 움직일 수 있도록 활기를 넣어주고

            개발자가 관리를 편하게 된 플랫폼은
            사용자가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 향상에도 엄청난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본론에 대한 제 의견은

            토픽의 독립을 위해서 그게 걸림돌이 된다면
            일단 개발자가 개발하기 편하도록 기존에 있던 블럭을 제거한후
            새로운 규격을 집어넣기 좋게 규격을 확장하고,

            그리고 나서 깔끔한 상태로 목적을 달성한 후에
            그 위에 무언가를 쌓는게 훨씬 더 견고하고 단단한
            플랫폼을 만들기 편하고(쉬운것과는 다른)
            빠른 길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이러한 사실을 계속해서 사용자들에게 알리고 함께
            토론하는 지금에서 느끼는건 마치 이것은

            토론보다는 정말 하나의 실전강의와 같은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군요

            때문에 시스템의 복잡도에 대해 더 경각심을 심어주게하는
            이번 강좌는 정말 섬세한 배려가 돋보이는 토픽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에요.

            옇튼 섬세한 이고잉님의 배려 덕분에
            정말 중요한 사실을 알아가게 됩니다.


            저번 글에서도 썼지만
            이번 글에서도 저의 의견은 달라지지 않는군요
            응원합니다.~
          • wander
            감사합니다 ㅎㅎ 그렇군요.
            다시 도입될 수 있다니 걱정 안 하셔도 되겠네요!
            만약 제가 이 기능들을 쓰고 있었어도 당장 없어진다고 크게 섭섭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다시는 못 본다면 좀 아쉽겠지만.

            게임도 패치될때 좋아지면 좋고 너프돼도 밸런스 유지되니까 좋은것처럼,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단지 변한다는 게 즐거움이죠.
            저는 이렇게 열린 태도를 가진 운영자님이 운영하는 서비스에 양질의 콘텐츠가 계속 추가되길 바라고
            그래서 더 나은 모습은 어떨까,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까 관심이 가요.
            그러니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조급 과감하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일반 생산자, 소비자가 개발자 입장을 이해하긴 좀 어렵잖아요? ㅎㅎ) 변화는 대환영입니다!
          • egoing
            조언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내용들도 잘 참고해서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께요~
            대화보기
            • egoing
              Wander님은 투명하게 제 마음을 읽고 계신 것 같습니다. 조은 의견 감사합니다. 템플릿이나 카테고리 모두 일단 제외 후에 토픽을 독립 하고 다시 도입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것들을 유지하면서 토픽의 독립을 꾀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요.
              대화보기
              • seungdols
                웹이 거대해져 갈수록 확장성이나 독립된 방향으로 흐르기가 힘듭니다. 일례로 페이스북의 MVC패턴 대신 다른 지향성을 찾은 것을 예로 들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한 분께서 말씀하신 대로 분류의 기준이 모호해지지 않나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고, 어떤 투표 형식에 따라 기계학습을 통한 분류도 나쁘지 않을 것같습니다. (전적으로 혼자 분류하기엔 방대하므로.....)여러 지향점을 위해서 결단하신 생활코딩의 이고잉님께 박수를 보냅니다.은은
              • wander
                와... 정말 어려운 선택 마주하셨네요. 꼭 후회없는 결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글을 보니 좋은 기능이 많이 있다는 걸 새삼 느끼네요ㅎㅎ 써본적은 없습니다만(죄송합니다ㅠㅠ)

                음, 토픽이 독립된다면 각 토픽을 만들 때마다 그걸 분류한다는 게 어려울 것 같아요.
                분류라는 것이 기준을 설정하기 나름이라서 모듈처럼 한 사람이 기준을 딱 정하는 게 아니라면 힘들죠.
                토픽을 생성하는 데 분류를 두지 않고 바깥에서 분류만 따로 취급하는 페이지가 있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여러 토픽을 링크하기 쉽게 해주는 기능만 있으면 분류 페이지에서 분류하는 목적은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더 나아가서 위키처럼 토픽마다 역링크 표시 기능까지 있으면(어떤 기준인지 나오면 더 좋을듯)... 이러면 너무 지저분해지나...ㅎ

                그리고 템플릿 기능도 폐지된다면, 아직 먼 얘기인 것 같지만 나중에는 CSS도 개인화한다고 하셨잖아요? 그런 것처럼 개인 페이지에 넣어놓으면 어떨까요?

                이상 개인적 의견이었습니다. 좋은 기능 많이 부탁드립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