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오리엔테이션

만학의 즐거움

공부에는 때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을 잘 생각해보면 우리 사회에서 공부란 특정 세대에게 강제된 일종의 직업입니다. 하지만 공부는 어른들이 어른이 되어서 직면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든 것입니다. 학생들은 아직 현실의 문제를 경험해본 적도 없는데 영문도 모르고 공부를 합니다. 이해도 어렵지만, 공감하기는 더욱 더 어렵습니다. 공감이 배제된 이해는 모래 위에 지어진 성입니다. 만학의 즐거움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나이들어서 공부하는 것의 즐거움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만학이 즐거운 것은 오히려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살면서 경험했던 현실의 절망적인 문제들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이 공부에 담겨있기 때문이죠. 이것은 게임에서 아이템의 획득, 레벨업의 달성등이 주는 즐거움과 닮은꼴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www0811
    공감되는 글입니다.
  2. nomad2gleam
    언젠가 저도 오픈튜토리얼 같은 컨테이너에서 '매우 접근하기 쉬우면서도 전공자도 도움되는' 인문학 강의를 공유해보고 싶네요. 우선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학생이고 싶지만....
  3. nomad2gleam
    egoing님의 첫 동영상의 교습법에 기분좋게 프로그래밍 공부를 선뜻 시작한 사람으로서, 매우 공감하는 바입니다. 순수학문을 전공한 사람으로서, 저는 대부분의 사람이 순수학문(최소한 철학만이라도)에 대해 엄청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학적이지 않은 접근법만 누가 전달 해 준다면요.
  4. 폭스킴
    만학도로써, 가장 와 닿는 챕터입니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 동기부여가 안된 상태에서 주입식 교육을 받아온 세대의 불행이란.... 그래도 늦지 않았다는데 기쁨과 희망이 있습니다. ^^
  5. 히스토
    "공감이 배제된 이해는 모래 위에 지어진 성입니다."
    대학생인데 공감이 많이 되네요. 학교 공부는 했지만 ,정작 자신만의 프로젝트 프로그래밍을 할 줄 모르는.
  6. JustStudy
    [공부는 어른들이 어른이 되어서 직면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든 것입니다. 학생들은 아직 현실의 문제를 경험해본 적도 없는데 영문도 모르고 공부를 합니다]..누구나 생각하지만, 결코 생긱해 내지 못한 말씀입니다.
    고맙습니다.
  7. Metanoia
    Thank you!!!
  8. 이짜젠
    와.... 학창시절에 여러가지 학문을 배우면서 "이걸 도대체 왜 배워야 하는 걸까" 라는 생각을 많이하곤했는데 공감이 많이됩니다.
  9. hardrain
    공감합니다 아주 많이
  10. 오빠는다르다
    감사합니다!!!오늘도열심히!!!!
  11. 야쿠
    '공부는 어른들이 어른이 되어서 직면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만든 것' 이말이 참 와닿네요.
  12. ssamchamp@naver.com
    60살에 배우는거 만학 맞죠?ㅎㅎ
  13. 검사무운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맞는 말이란게 몸으로 느껴지네요.
  14. 쥬슈야
    동영상이나 3d를 배우다가 만나게된 수학이란 참을 수 없는 반가움이었습니다.
    제가 배우려고 하는 대부분의 고급지식들이 영어권에 있다는 사실도 수없이 경험하는 부분이고요.
  15. 하로
    정말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아직 24살 밖에 안된 게임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있는 학생입니다만 깊히 절감하고있네요. 중고등학교 다닐때는 왜 하는걸까 라는 의문만 있었는데 지금은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면서 내가 필요한걸 그때그때 배우고 해결해 나가는 재미에 푹 빠져있네요. 배움의 즐거움이란걸 지금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