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기록부 기록 도우미

코스 전체목록

닫기

생명과 지구4

6091. 낮과 밤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91. 자전의 정의를 알고, 낮과 밤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은 5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4개를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6091은 과6092에서 천체의 위치 변화를 다룰 때 포괄하여 다룰 수 있으므로 핵심 성취기준에서 제외한다.

6092는 지구의 자전과 그에 따른 주요 현상을 다루고 있으며, 6093은 지구의 공전에 따른 주요 현상을 다루고 있다. 이는 천체의 운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중핵 개념 요소로, 후속 학습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6094는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과학적 탐구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를 함양시킬 수 있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6095는 과학적 탐구 능력 함양에 적절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지구와 달의 운동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정한다.

6092. 하루 동안 달과 별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하루 동안 태양과 달, 별의 위치 변화 관찰하기

6092. 하루 동안 태양과 달, 별의 위치 변화를 관찰하고, 하루 동안 천체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93.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 찾아보기

6093. 계절별 대표적인 별자리 찾아보기를 수행하고, 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94. 여러 날 동안 관찰한 달의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탐구 활동] 여러 날 동안 해가 진 직후,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의 모양과 위치 관찰하기

6094. 여러 날 동안 해가 진 직후, 같은 시각에 보이는 달의 모양과 위치를 관찰하고, 달의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095. 태양과 지구, 달의 운동을 모형이나 역할 놀이를 통해 이해한다.

[탐구 활동]

태양과 지구, 달의 운동 모형 만들기

6095. 태양과 지구, 달의 운동 모형을 만들고, 태양과 지구, 달의 운동을 모형이나 역할 놀이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