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이야 - 일상 대화

처신, 행동 관련 [2]

A: We have to face the music sooner or later.

B: I prefer later.


   face the music 음악에 직면하다(?) 깔끔하지가 않죠? '용감하게 난국을 맞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의 결과를 깨끗이 받아들이다' 라는 뜻입니다. 무대 뒤에서 막이 오르기까지 긴장과 초조 속에서 기다리는 배우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막이 오르고 음악이 나오면 무대로 나와 연기를 시작해야 하는데 아무도 없는 빈 곳에서 한다면 모르겠지만, 수 많은 관객 앞이라면 떨리는 것이 당연하죠. 그 상황에서 감독은 박수를 치며 음악에 몸을 맡겨! 라며 배우들을 격려합니다. Feel the rhythm 영화 Cool Running 의 대사 중 하나인데, 이것도 같은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We have to face up to reality [accept the results]. 우리는 언젠가는 결과를 받아들여야 돼.

face up to, face the music 과 같은 뜻입니다. 

 

   Behave yourself.

   Exercise circumspection. 조신하게 행동하라구.

circumspectioncircumstance 와 사촌지간입니다. 두 단어가 합쳐서 새로운 단어가 만들어진 느낌입니다. 주의 깊음, 신중함 이라는 뜻입니다. 

 

   Stay [Play it] cool, calm and collected. 침착하게 행동해.

cool, calm and collected 매우 침착하여 라는 뜻인데, 이 세 단어가 짝으로 붙어다닌다는 걸 이해하셔야 합니다. 하나 하나 독립적으로 쓸 수도 있지만, 형제나 연인처럼 붙여서 쓴다는 것 그리고, 순서를 바꾸지 마시고 그대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도 잊지마세요.

 

   I advised him to behave himself. 즉흥적으로 행동하면 낭패라구.

이건 문장 그대로 입력해 놓아야 합니다. 분석은 불가!

 

   Just brush it off.

   You need to let off some steam. 털어 버리도록 해.

전 시간에 배운 blow sth off 생각나시나요? brush sth off 는 ~를 무시하다 라는 뜻입니다. 비슷하죠? let off some steam 은 긴장[울분]을 풀다 라는 뜻의 숙어입니다. 화가 나는 일이 있어도 훌훌 털어버리고 새로 시작하셔야죠.

 

    People are very sensitive to the prejudices of others.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편견에 아주 민감해.

prejudice 는 편견입니다. 편견으로 고생하는 사람들 참 많죠. 

 

   Keep [Stay] on your toes. 정신 바짝 차리고 있어.

발가락으로 서 있으려면 발가락 끝에 힘을 주어야 하고 자연스레 정강이, 허벅지에 힘이 가고 시간이 더 흐르면 배에도 힘을 주어야 합니다. 온 몸이 긴장 상태가 되겠죠.

 

   Brace yourself. 단단히 각오하고 있으라구.

 

   Don't get into trouble.

   Keep your nose clean. 말썽 좀 피우지 마.

 코를 깨끗하게 해놓고 있으라는 표현이 왜 얌전하게 있으라는 뜻으로 쓰이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영어권 사람들은 그렇게 사용하니 별 수가 없네요.

 

   Stop dreaming!

   Wake up!

   Snap out of it. 꿈 깨!

이건 우리와 거의 동일하네요. 오늘은 snap out of it 만 잘 배워가시면 되겠습니다. 

 

   Live right!

   Just stay in line!

   Don't get out of line! 똑바로 살아!

이건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잘 이해가 되시죠? 여기서 사용한 line 은 단순한 '선'이 아니라 '기준'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Stick to it!

   Keep at it!

   Don't give it up! 즘 진득이 해 봐!

아침마다 선생님을 모셔놓고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 출장/휴가로 빠지는 날이 많고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이 힘들어 중도에 포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안타깝죠. 진득하게 해야 실력이 나옵니다.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