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이야 - 일상 대화

행동 관련 [3]

A: Do you mind if I smoke in here?

B: I'm sorry but I'd rather you didn't. 


   요즘 담배를 피울 수 있는 장소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No smoking, Not allow to smoke 등의 문구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장소에서는 예의상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That's not good enough. 

   That won't cut it. 그 정도로는 안 돼.  

위 문장을 보면 That's enough 또는 That's good enough. 는 그 정도면 됐어. 라는 뜻이라는 거 한방에 들어오시죠? 오늘은 That won't cut it 을 배워가시기 바랍니다. 저도 오늘 처음 보는 표현이라 나름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간단 명료한 표현이니 쉽게 익혀질 겁니다.

 

   Don't scribble [doodle] in your books. 책에 낙서 좀 하지 마.

scribble 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낙서하다, 갈겨 쓰다 라는 뜻의 동사입니다. 유사어로 doodle 이 소개되고 있는데, 교재에는 (회의 등에서 딴 생각없이) 낙서하다 로 되어 있는데, 우리는 그런 장면을 끄적이다 라고 쓰죠. 이렇게 외워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on't rush me. 재촉하지 마.

   얼마전 있었던 일입니다. 10개의 모듈을 만들어 하나로 통합하는 과제를 수행하는데, 한 친구에게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한지 좀 됐는데 보고도 하지 않고 deadline을 넘기는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어떻게든 자원과 인력을 투입하여 해결하려고 했는데 생각처럼 쉽지 않더군요. 통합을 하기로 한 나로서는 언제 해결되는지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 친구 왈 Don't rush me. 이런 개XX.

   그래서, 요즘 제가 그 친구를 약간 괴롭히고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 정도가 지나치면 한마디 하겠죠? 이렇게 

   Stop bugging me. 그만 좀 괴롭히라구.

 

   Don't treat me as a child. 날 어린애 취급하지 마.

   다 큰 어른을 어린에 취급하면 자존심 상하죠. 이렇게 해서라도 그 친구를 괴롭히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아예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 도와주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Cut it out.

   Give it a rest!

   Don't go overboard! 그만 좀 해. 집어 치워.

   맘 속에만 있지만 언젠가는 그 친구에게 해줘야 할 말인 것 같습니다. 그만하고 진정하라구요? 제품을 완성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진정할 수 있을까요? 

 

   Just stop it and calm down! 그만하고 진정해

 

   Don't sputter (when you speak)! 침 튀기지 마!

   말을 하다 흥분하면 침이 잎 바깥으로 튀어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간 더러운 상황이고 기분이 얹짢아 지는 상황이죠.  그렇다고 입 안에 고여있는 침을 삼키지 않고 뱉어버리면 안됍니다. 

   Don't spit. 

 

   Don't lose steam! 김 빼지 마.

   이건 우리말과 똑같네요.

 

   Don't move!

   Hold still! 가만히 좀 있어

   Don't move 는 움직이지 마 약간 강압적인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Hold still 은 약간 부드러운 표현입니다.  잘 가려서 쓰시기 바랍니다.

 

   Don't push me so much. 너무 다그치지 마.

   앞서 배운 rush와 같은 표현입니다. 같이 묶어두는 것이 좋겠네요.

 

   Stay out of this! 상관하지 마.

   남의 일에 사사건건 참견하는 사람이 있는데 별 도움이 안될 때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 좋겠죠?

 

   You don't have to be at such a loss. 그렇게 쩔쩔맬 필요는 없어.

   at a loss 는 어쩔 줄 몰라서, 쩔쩔매어 라는 뜻을 가진 부사입니다. 

 

   Don't waste time.

   Don't mess around.

   Don't goof around. 빈둥거리지 마 

    빈둥거리는 것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긴 하지만 mess around goof around  처럼 빈둥거리다 라는 뜻을 가진 동사구가 있으니 적절히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He turned a deaf ear to my advice. 그는 내 충고를 듣지 않았어.

   앞서 언급한 그 친구 내 말을 잘 듣지 않습니다. 내 말을 잘 듣고 그렇게 했다면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을텐데 참 안타깝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