뻥이야를 영어로 어떻게 말하지?

자동차[2] : 자동차 운전[2]

A: Can you drive a stick shift?

B: No. I only know automatic drive.


 

수동기어가 달린 차는 거의 나오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질주를 즐기는 사람들은 수동으로 운전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하자마자 단 5초만에 4단까지 넣고 달리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상당히 다이나믹합니다. 

카메라에서는 수동과 자동을 manual과 auto로 구분하지만, 자동차는 좀 다릅니다. 수동은 stick shift라고 하고 자동은 automatic drive 라고 합니다. 아래 표현들은 운전연습장에서 강사가 하는 말들입니다. 혹시 미국에서 운전면허를 따야 한다면 적어도 아래와 같은 말은 알아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Put the key in and turn on the ignition. 키를 꽃고 시동을 거세요.

지금 나오는 차들은 버튼만 누르면 시동이 걸리게 되어 있지만, 나온지 꽤 된 차들은 시동을 걸 때 열쇠가 필요합니다. 

   Put the car in gear. 기어를 넣으세요. 

   Ease the clutch out and step on the gas pedal gradually. 클러치를 풀고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으세요.

ease something out 은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는 클러치를 푼다는 뜻으로 쓰였는데, 다른 의미도 있습니다. (궁금하시면 사전을 찾아보세요) 우리는 가속 페달을 악세레다라고 하는데 정식 명칭은 gas pedal입니다. 가속을 하기 위해서는 엔진에 gasoline을 더 많이 공급해야 합니다. 가속페달은 gasoline 공급을 조절하는 밸브를 열었다 닫았다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gas pedal 이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전기차가 보편화되면 용어가 바뀔지도 모릅니다. 기본기를 어느 정도 익히고 나면 바로 도로 연수에 들어갑니다. 

   Hold the steering wheel with both hands. 양손으로 운전대를 잡아요.

   Check the rear view mirror frequently.  자주 백미러를 살펴보세요.

   Go at the speed you are comfortable with. 편안하다고 느끼는 속도로 가세요.

   Look over your left [right] shoulder before changing lanes. 차선을 변경하기 전에 왼쪽[오른쪽] 어깨 너머로 살펴보세요.

   Use your turn signal when you turn left or right, or make Y-turn. 깜박이르 켜고 좌우회전이나 T자형 회전을 하세요. (미구에서는 Y- 또는 K-turn 이라고 한답니다)

 

운전을 하는데 몇 가지 주의 사항들이 있죠. 내 차를 다른 사람이 몰아서는 안되고 미성년자에게는 운전면허증이 발급되지 않죠. 

   Don't let other people drive your car. 다른 사람이 당신 차를 운전하지 못하게 하세요.

   You have to be eighteen or more [at least 18] to drive a car. 차를 몰려면 18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운전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대화를 하면서 딱히 쓸 일이 얼마나 있을까 생각되는데, 알아둬서 나쁠 건 없으니 꾸욱참고 익혀둡시다.

   He has a lead foot. 그는 과속하는 버릇이 있어요. 

   Keep your eyes on the road. 운전 중에는 한눈 팔지 마세요.

   Be especially careful of the blind spot. 사각 지대를 특히 조심하세요.

굵게 표시해 놓은 것은 한번 더 보셔서 머리 속에 넣어두세요.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