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나. 우리·타인과의 관계

. 우리·타인과의 관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621. 정보 사회의 의미와 특징을 알고 정보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가치규범을 실천하려는 자세를 기른다. 이를 위해 정보기기를 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정보 사회에서 네티즌이 지녀야 할 기본 예절(네티켓)에 대해 토의한다.

621. 정보 사회의 의미와 특징을 명확하게 알고 정보 기기를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을 익히며, 정보 사회에서 네티즌이 지녀야 할 기본 예절(네티켓)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이 대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요소는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인간으로서 기본적인 도리를 실천할 수 있고 다른 이들의 필요와 요구에 공감하면서 그들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3,4학년군과의 주제 연관성 측면에서 특정 주제에 편중되지 않고 여타의 성취기준을 포괄할 수 있는 도621과 도623이 핵심 성취기준으로서 보다 적합하다.

- 교과교육 내용의 중요성 측면에서 보면 도621은 이웃의 범위를 사이버 공간으로 넓혀 현재 인터넷과 스마트폰 생활에서 많은 부작용을 겪고 있는 고학년 어린이들을 위해 필요하다. 현장 적합성 측면에서 매우 부합하며 이전 학년군 에서도 핵심 성취기준으로서 다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적합하다. 422 및 도424에서 친구 및 이웃과의 갈등과 이의 해결에 관련된 정의의 문제를 이미 다룬 바 있으므로 5,6학년군에서는 배려윤리를 다룸으로써 주제의 균형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교수학습의 실행가능성의 측면에서 보면 도622와 도6243,4학년군과의 주제 중복 측면에서 핵심 성취기준에 두지 않았을 뿐, 선행학습과 관련지어 언급되거나 도622의 경우 도623의 주제 안에 하나의 소재로 녹여 내어 다룰 수 있다. 또한 도624는 정의와 배려의 통합적 접근 측면에서 도623을 학습하며 함께 다루어져야 한다.

 

- 622, 624의 중요도가 조금 낮다는 것은 수업 시간의 배분 조절이나 단원 연계 등을 통해 해당 성취기준을 다룰 수 있다는 의미이지 그 부분을 배제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따라서 핵심 성취기준을 좀 더 강조하고 일반 성취기준을 조금 덜 강조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622. 고령화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구세대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예절 및 가치와 규범을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 공경 실태를 조사하고, 나이 듦의 의미를 인생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성찰하며, 웃어른을 공경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찾아본다.

622. 고령화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구세대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예절 및 가치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려는 태도를 지닐 수 있다.

 

623. 나와 함께 살아가는 주위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삶에 공감하며 그들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어려움에 처하거나 남에게 무시 또는 소외당하는 사람의 고통을 공감해 보면서 배려의 필요성과 의미를 찾아보고, 타인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삶의 실천 방법에 대해 토의한다.

623. 함께 살아가는 주위 사람들에 대한 공감과 배려의 필요성과 의미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봉사하는 삶을 실천하려는 일관된 태도를 지닐 수 있다.

624.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의 원인과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여러 가지 갈등을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이를 위해 일상생활의 다양한 갈등 문제를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평화적인 갈등 해결 방법을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624.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의 원인과 그 해결을 위한 대화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