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4) 쾌적한 주거와 생활 자원 관리

(4) 쾌적한 주거와 생활 자원 관리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 생활쓰레기를 줄이고 올바른 분리·처리와 재활용을 통하여 자원의 낭비를 막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6141-1. 생활쓰레기의 올바른 분리·처리와 재활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6141-1은 쾌적한 주거환경 유지와 관련하여 초등학생들의 수준에서 필요한 생활능력인 생활쓰레기를 분리하고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사회의 일원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기초 능력인 지속가능한 생활과 관련되는 성취기준이나, 이러한 역량은 이해를 뛰어넘어 실천이 더 중요한 역량이 되므로 실6141-2에서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있다.

6141-2. 생활쓰레기를 줄임으로써 자원의 낭비를 막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 생활자원의 의미와 관리의 중요성을 알아 효율적인 시간 관리, 합리적인 용돈 관리를 통하여 현명한 소비자로서의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다.

6142-1. 생활자원의 의미와 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6142-2는 초등학생 수준에서는 개인적으로 관리가 가능하며 필요성이 높은 생활자원인 시간과 용돈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성취기준이다. 이것은 자기 관리를 위한 핵심 성취기준이 되며, 개인의 소비생활이 다른 경제주체 및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는 것을 강조하여 지속가능한 생활의 역량과도 관련을 가지므로 실6142-1, 6142-2를 모두 핵심 성취기준으로 선별하였다.

6142-2. 시간과 용돈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실천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