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나. 말하기 영역

. 말하기 영역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중심 내용을 말한다.

-1. 주변의 친숙한 대상에 관해 간단히 말한다.

영초6211. 주변의 친숙한 대상에 관해 이름, 특징 등을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영초6213은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이라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며 말하기의 주요 학습 내용을 포괄하는 성취기준으로서 영초6211과 영초6212를 모두 포함한다. 또한 중심 내용 묻고 답하기는 말하기의 핵심적인 능력으로서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성과 실행 가능성이 높다.

-2. 단순한 그림이나 상황을 보고 간단히 말한다.

영초6212. 단순한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순서, 내용 등을 간단히 말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묻고 답한다.

영초6213.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중심 내용을 묻고 답할 수 있다.

세부내용을 묻고 답한다.

-1. 일상생활에 관해 간단히 이유를 묻고 답한다.

영초6221. 일상생활에 관해 간단히 이유를 묻고 답할 수 있다.

 

-영초6223은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이라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며 말하기의 주요 학습 내용을 포괄하는 성취기준이. 또한 세부 내용 묻고 답하기는 말하기의 핵심적인 능력으로서 기초적인 말하기 능력 발달에 필수적이다. 영초6222는 특정 내용과 형식으로 제한되는 측면도 있으나, 초등학생들의 일상생활 의사소통에서 빈번하게 사용되는 기능이자 언어 형식이다.

-2. 앞으로 일어날 일에 관해 간단히 묻고 답한다.

영초6222. 앞으로 일어날 일에 관해 간단히 묻고 답할 수 있다.

-3.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한다.

영초6223.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내용을 묻고 답할 수 있다.

전화 대화를 한다.

-1. 전화 대화에 필요한 기초적인 표현을 한다.

영초6231. 전화를 하거나 받는 기초적인 표현을 말할 수 있다.

-영초6231은 전화 대화라는 상위의 영역 성취기준 달성에 필수적이다. 특정 내용과 형식으로 제한되는 측면도 있으나 전화 대화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의사소통기능과 활동에 해당하므로 전화 대화에 필요한 기초적인 표현 말하기는 56학년군 수준에서 필수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기능이다.

-2. 간단한 전화 대화를 한다.

영초6232. 의도나 목적에 맞게 간단한 전화 대화를 할 수 있다.

 

지시하거나 요청한다.

-1. 두세 개의 연속된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한다.

영초6241. 두세 개의 연속된 문장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영초6242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 배양이라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며 교수학습 활동의 효율성과 실행 가능성이 높은 성취기준이다. 요청하기가 특정 내용과 형식으로 제한되는 측면도 있으나 초보 학습자인 초등학생에게 우선적으로 매우 필요한 기능이다.

-2.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요청한다.

영초6242. 쉽고 간단한 표현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요청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