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다.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 사회·국가·지구공동체와의 관계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631. 인권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나와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인권이 존중받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인권 존중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 조사발표해 보며 인권 존중을 실천하는 방법을 익힌다.

631. 인권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인권 침해에 대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으며, 생활 속에서 인권존중을실천하려는 적극적인태도를지닐 수 있다.

 

- 이 대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요소는 자신과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자연과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함양하고 인간 및 사회를 도덕적으로 성찰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영역별로 모두 중요하므로 교과 교육 목표에의 부합성 측면에서는 그 우위를 결정하기 어렵다.

 

- 고학년 어린이들의 관심사인 연예인들과 관련하여 최근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외적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 날로 커져 아름다움의 가치를 보이는 것에서만 찾으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에 도641은 교수학습 실행가능성 측면도 높다. 642 역시 고학년 어린이들의 도덕성의 질적 심화와 범위의 확장을 위해 반드시 다루어져야 한다.

 

632. 질서 있고 안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법과 규칙을 지키는 일이 중요함을 이해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잘 실천하려는 자세를 지닌다. 이를 위해 법과 규칙을 잘 지켰을 때의 좋은 점과 지키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준법을 실천한 모범 사례를 탐구하여 본받는다.

632. 질서 있고 안전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법과 규칙을 지키는 것의 중요함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준법의 태도를 일관되게 지닐 수 있다.

633. 공동체 의식을 갖고 공익을 추구하는 생활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일상생활에서 공익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와 의지를 지닌다. 이를 위해 공익과 사익 간의 올바른 관계를 파악하고 공익 추구의 바람직한 모습을 살펴보며, 공익 실현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과 실천 방안을 찾아본다.

633. 공동체 의식을 갖고 공익을 추구하는 생활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일상생활에서 공익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다.

 

634. 다른 사람들과 안정되고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공정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하게 생활하려는 자세를 지닌다. 이를 위해 불공정하다고 느낀 자신의 경험을 분석하여 공정의 의미를 설명하고, 자신이 공정한 사람이 되기 위해 실천해야 할 일을 찾아본다.

634. 다른 사람들과 안정되고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한 공정한 행동의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공정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635. 우리 각자가 추구하는 통일의 모습이 보편적이고 상생적이며 현실적인지를 살펴보고, 보다 바람직한 통일 한국의 미래상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기른다. 이를 위해 우리가 추구하는 통일은 우리 민족과 동북아시아 전체가 평화롭고 공동 번영하는 데 기여하기 위한 것임을 제시하고, 통일의 과정과 그 이후 예상되는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안을 찾아본다.

635. 보편적이고 상생적인 통일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통일 한국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지닐 수 있다.

636. 지구촌 시대에 인류가 서로 돕고 평화롭게 살아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인류를 사랑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지닌다. 이를 위해 인류애 및 평화가 인류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인류애와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본다.

636. 인류가 서로 돕고 평화롭게 살아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인류를 사랑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