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학년군 성취기준

가. 가정생활 (1) 나와 가정생활

. 가정생활

(1) 나와 가정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이에 도움을 주고 영향을 미치는 가족과 가정생활의 의미와 소중함을 알며, 건강한 가족과 가정생활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이해한다.

6111-1.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여 이에 도움을 준 가족과 가정생활의 의미와 소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6111-1은 아동후기 또는 사춘기 초기에 해당하는 자신의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가 초점이 되므로 자기관리와 관련된 핵심성취기준이 된다. 또한 자신의 성장에 도움을 준 가족과 가정생활의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하므로 관계향상의 측면에서도 중요한 성취기준이 된다.

6111-2. 건강한 가족과 가정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정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일들의 종류와 중요성을 알고, 가족의 구성원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능동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가족 간에 협력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다.

6112-1.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가정일의 종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6112-1은 개인의 생활의 터전이 되기 위한 가정생활의 다양한 일의 종류와 그 중요성을 이해하는 내용으로, 중등의 일과 가정생활의 양립과 관련된 기초 내용에 해당한다. 그러나 실천을 다루는 실6112-2에서 통합하여 다루는 것도 가능하므로, 핵심성취기준선별에서 제외하였다.

 

- 6112-2는 가정생활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가정의 일을 통해 가족구성원을 배려하고 돌보는 것을 목표로 하므로, 이 성취기준은 관계향상 및 일을 넘어 타인의 일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자기관리, 그리고 초등학생 수준에서 가정의 일을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하여 생애설계와도 관련성을 가지므로, 중등의 가정과 여러 역량에서 연계성을 가지므로 핵심성취기준으로 선별하였다.

6112-2. 가족 간의 협력과 배려를 실천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가정 일을 찾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턱수염난화가난아저씨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